elsa in mac

Fedora-Asahi Remix와 macOS간 시동 디스크 변경을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본문

Mac(OS X)/Asahi Linux

Fedora-Asahi Remix와 macOS간 시동 디스크 변경을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elsa in mac 2024. 1. 11. 16:52

이번 포스트에서는 Fedora-Asahi Remix와 macOS간 부팅을 빠르게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칙적으로 mac에 macOS와 Fedora Linux를 설치한 경우, 부팅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mac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원을 off 한 후, 다시 전원을 인가할 때 버튼을 15초 이상 길게 눌러 복구모드(Recovery Mode)로 진입을 한 후, 부팅할 OS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 이 과정은 대략 30초 이상이 걸리게 되지요.

이게 은근 귀찮습니다. 
macOS가 기본 부팅 대상일 경우, Fedora로 부팅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스샷처럼 설정 > 일반 > 시동 디스크에서 Fedora를 선택하고, 재 부팅을 해 주면 됩니다. 그럼 이 후 부터는 전원을 인가하면 Fedora로 부팅을 하게 되지요.  macOS에서 Fedora로 부팅을 변경하는 것은 그래도 쉬운 방법이 있는데...

반대로 Fedora를 사용하다가 macOS로 시동 디스크를 변경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macOS의 시동디스크 변경처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asahi-bless 라는 CLI Tool을 설치 해야 합니다 

sudo dnf install asahi-bless

설치가 완료되고 터미널에서 sudo asahi-bless를 실행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이 nvram에 저장된 부트 정보를 가져 옵니다. 1번이 Sonoma 2번이 asahi, 현재 2번 asahi로 시동 디스크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1번을 선택하고 나온 후, reboot 명령을 내리면 fedora가 rebooting 되면서 macOS로 부팅이 되게 됩니다.  물론, 이 후로는 다시 변경하기 전까지는 macOS가 시동 디스크가 됩니다.

간단하죠 ? ^
도구의 이름을 asahi-bless라고 명명한 것은, 원래 macOS의 터미널에서 startup disk를 변경하는 CLI 도구가 bless 이기 때문입니다. 

GUI 앱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Startup Disk를 사용하면 됩니다.

sudo dnf install startup-disk

주의할 점은, asahi-bless와 동시에 사용하거나 startup disk 앱을 여러번 인스턴스해서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동시에 NVRAM에 접근하는 것은 위함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저는 asahi-bless를 사용하고 있기에, 이 GUI 앱은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을 검증하지는 않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들어 주신 분에게 감사의 맘을 전하고 싶네요...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