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 Fedora-Asahi Remix에서 OS에 관계없이 magic mouse 사용하기 본문

Mac(OS X)/Asahi Linux

mac: Fedora-Asahi Remix에서 OS에 관계없이 magic mouse 사용하기

elsa in mac 2024. 1. 14. 16:15

이번 포스트에서는 Fedora-Asahi Remix 에서 magic mouse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히는 Fedora와 macOS를 상호 전환할 때, magic mouse를 각 OS에서 다시 pairing 할 필요가 없이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우선, Fedora에서 asahi-btsync를 설치 합니다.

sudo dnf install asahi-btsync

아래와 같이 sudo asahi-btsync list 명령을 내리면, 현재 macOS의 bluetooth에서 관리되고 있는 Bluetooth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각 기기의 ID, Label, 그리고 mac adde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정보를 가지고 와서 sync 작업을 해 줘야 합니다.

sudo asahi-btsync sync

이 명령을 내리고 나면, 애플 기기 즉, magic mouse에 대한 정보가 Fedora쪽에 등록이 됩니다. 이제, rebooting을 한 후, bluetooth 연결 창을 열어 보면, 아래와 같이 기기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직 마우스 기기를 선택한 후,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페어링"을 선택하고 나면 magic mouse가 페어링이 되며, magic mouse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magic keyboard는 본인이 가지고 있지 않은 관계로 확인을 해 볼 수 없었지만.. 아마 magic mouse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물론, 이 모든 과정은 별도의 유/무선 마우스로 작업을 해 줘야 하는 것입니다. ^^

감도 조절은 KDE의 경우, 설정 > 마우스에서 해 주면 되고, Hyprland를 사용하고 있다면, hyprland 설정에서

input {
	sensitivity = -0.9      # -1.0 ~ 1.0, default 0.0
    :
    :
}

위와 같이 input {} 안에, sensitivity 값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scroll의 경우. 한 손가락으로 스크롤 하느냐, 아니면 두 손가락 혹은 세 손가락으로 스크롤하느냐에 따라 스크롤 정도가 다름니다. 한 손가락으로 스크롤 하는 것 보다 두/세 손가락으로 스크롤 할 때, 스크롤 범위가 더 커지게 됩니다. 

 

* scroll speed & scroll acceleration 변경하기
다음은 scroll speed와 scroll acceleration 값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magic mouse의 driver는 이미 kernel 4.1x에서 빌트인되었습니다. multi-touch 기능에 대한 설정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scroll speed와 scroll acceleration 사용 여부등을 옵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요.

magic mouse에 대한 설정 항목을 확인하려면,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mulate_3button, emulate_scroll_wheel, scroll_speed, scroll_acceleration, report_undeciphered 이렇게 총 모두 5개의 parameter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parameter의 값을 변경하는 방법은 /sys/module/hid_magicmouse/parameters 로 이동하면,

위에서 보는것과 같이 각 parameter들이 보입니다. 각각을 cat 명령으로 보면 기본 설정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scoll_speed를 변경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위의 예는 scroll_speed의 값을 50으로 변경한 예 입니다. 이렇게 변경 한 후에 scroll을 해 보면 훨씬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값을 바꿔 가면서 본인에게 맞는 값을 찾으면 됩니다. 최소값은 0 최대값은 63 입니다.

만약, middle button을 활성화 하고 싶다면, emulate_3button의 값을 Y로 바꾸면 됩니다.

위와 같이 각 parameter 파일을 변경하는 것은 임시적인 방법으로 다시 reboot을 하고 나면 원래대로 되돌아 값니다. 따라서, 부팅 시에 자신이 찾은 값으로 변경하도록 설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etc/systemd/system으로 디렉토리를 변경한 후 sudo nano set_magicmouse_parameters.service 를 해서, 파일을 만들고 에디터로 들어 값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변경할 내용을 작성해 줍니다.

[Unit]
Description=Set hid_magicmouse scroll_speed on boot

[Service]
Type=oneshot
ExecStart=/bin/bash -c 'echo 42 > /sys/module/hid_magicmouse/parameters/scroll_speed'
ExecStart=/bin/bash -c 'echo Y > /sys/module/hid_magicmouse/parameters/scroll_acceleration'

[Install]
WantedBy=multi-user.target

위의 내용은 예시로, scroll_speed를 42로 그리고, scroll_acceleration을 Y 값으로 변경한다는 것입니다.

저장을 했으면, shell 에서 아래의 명령을 내려 줍니다.

sudo systemctl enable set_magicmouse_parameters.service

이제, rebooting을 하면 위에 설정한 값으로 magic mouse가 반응을 하게 될 것입니다.


 

Fedora-Asahi Remix는 mac에 설치하는 Linux 배포판이기 때문에, 기타 다른 리눅스 배포판과는 달리 macOS와 Linux를 모두 사용해야만 하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불편한 부분들이 있지만.. 차츰 이런 부분들을 개선할 수 있는 해결책들이 나올 것이라 믿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