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 Fedora-Asahi Remix, Apple Music 듣는 방법 본문

Mac(OS X)/Asahi Linux

mac: Fedora-Asahi Remix, Apple Music 듣는 방법

elsa in mac 2024. 1. 13. 00:15

정확히 말하면, Linux에서 애플 뮤직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애플의 애플 뮤직 서비스는 macOS에서 음악.app 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는 2023년 초반에 Apple Music Preview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nux 계열은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앱은 없습니다. 다만, 앱 브라우저를 통해 music.apple.com/kr 주소로 접속한 후, 자신의 애플 뮤직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애플 뮤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샷은 fedora-asahi remix 에서 Chromium 앱 브라우저로 접속한 것 입니다.

우선 주목할 것은 화면 하단의 location 설정입니다. 기본적으로 beta.apple.music.com에 접속을 하면, us로 접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 후, location을 바꾸라고 나오는 것인데요. 아직 beta 서비스 이기 때문에 us 이 외의 지역에 대한 카테고리를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앱 브라우저로 접속한 만큼 window 상단에 주소창이라던지 탭바가 보여서 깔끔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 래.. 서..

* Chromium 앱 브라우저의 상단 toolbax 숨기기
탭바와 주소창을 감추면 좀 더 네이티브한 애플뮤직 앱 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좀 알아 봅니다.

첫번째 방법은 웹 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chromium 앱 브라우저로 Open as popup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apple music 페이지를 열고 Alt-0 (숫자 0)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가 아래와 같이 Popup 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Open as popup 확장 프로그램은 Firefox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refox의 경우에는 단축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현재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Contextual menu에  "popup/merge current page" 항목이 있어 이를 선택하면 popup 혹은 popup 복귀 로 신속하게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 hyprland 사용자라면..
hyprland 사용자라면, hyprland의 dispacher 중 하나인 fakefullscreen 을 사용하면 됩니다. fakefullscreen은 window의 크기를 실제로 fullscreen 처럼 모니터 화면의 전체로 키우지 않고, 현 상태에서 마치 fullscreen으로 진입한 것처럼 "속이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져들은 fullscreen 모드로 진입하면 상단바를 숨기게 되어 있기 때문에, fakefullscreen을 사용하면 됩니다.

 

* Bonus..
macOS에서는 Bluetooth headset이 연결되었을 때, AAC나 aptx 만 지원을 합니다. 그래서, LDAC이나 SBC-XQ 같은 High-quality Audio Codec을 지원하는 헤드셋을 사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Fedora-Asahi Remix에서는 아래 보는 바와 같이 SBC, AAC, LDAC을 모두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DAC으로 연결하니 확실히 고음역대가 살아나네요.. 와우

Fedora-Asahi Remix.. 이 녀석이 점점 더 사랑스러워 지고 있습니다.. 아.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