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 Fedora-Asahi Remix (Linux)에서 한글입력기 설정 방법 본문

Mac(OS X)/Asahi Linux

mac: Fedora-Asahi Remix (Linux)에서 한글입력기 설정 방법

elsa in mac 2024. 1. 1. 15:38

어제 포스팅을 통해 , Apple silicon mac에 Fedora-Asahi Remix 에 대한 글을 쓰면서,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다고 했는데, 오늘 그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우선, Fedora-Asahi Remix 는 Fedora39 기반이고, KDE로 설치한 경우, wayland 에 입력기로 iBus를 사용합니다.  어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설정까지는 잘 되는데, 한글모드에서 space 키가 먹지를 않습니다.

따라서, iBus를 사용할 수는 없고, 대신 fcitx5를 설치했습니다.

sudo dnf install fcitx5 fcitx-hangul

이렇게 설치를 해 주면되고,  설정 > 입력기기 > 가상키보드에서 fcitx 5 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터미널에서 locale 을 했을때, LANG=ko_KR,UTF-8 로 되어 있지 않다면,

sudo dnf install glibc-langpack-ko

를 설치해 준 다음,

localectl set-locale LANG-ko_KR.UTF-8

을 해 줍니다.

다음, /etc/environmemt 파일을 편집기로 열어서, 아래의 내용을 넣어 줍니다.

GTK_IM_MODULE=fcitx
QT_IM_MODULE=fcitx
XMODIFIERS=fcitx

이렇게 설정한 후에, 로그아웃 > 로그인

위의 스샷과 같이  ime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후, configure로 들어 갑니다.

위의 스샷처럼 Input Method에서 Korean으로 검색을 한 후, Hangul을 선택해 줍니다. 그 아래 korean - 등으로 나와 있는 것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버튼을 클릭해서 포함 해 준 후, 아래  Apply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최종적인 모습은 아래와 같겠죠.

한/영 전환키는 Gobal Options 에서 아래와 같이 Hotkey에서 Trigger Input Method: 키를 설정해 설정해 주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한번 더 로그아웃 한 후, 재 로그인 하고 한/영 전환을 확인하면 됩니다.


Hyprland에서는
command+e 키로 설정을 연 다음, 3. view Startup Apps 항목을 열어 줍니다.

그리고,아래 처럼 fcitx5를 실행 시켜 주는 항목을 추가 해 준 후, 저장해 주면 됩니다. 

exec-once = fcitx5 &

이젠, 로그아웃 하고 재 로그인을 하면, hyprland에서도 한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