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 Fedora-Asahi Remix (Linux)에서 Netflix 보는 방법 본문

Mac(OS X)/Asahi Linux

mac: Fedora-Asahi Remix (Linux)에서 Netflix 보는 방법

elsa in mac 2024. 1. 3. 21:33

 

이번 포스트에서는 Fedora-Asahi Remix 에서 netflix를 보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직 aarch64(arm64)용 서비스나 앱등이 일반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mac에 linux를 설치 했을 때, 앱이나 cli 도구, 라이브러리 혹은 서비스 등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netflix도 그 중 하니이죠.

우선, Remix에는 기본적으로 Firefox가 설치되어 있는데, 버전은 최신버전이 설치 됩니다. plugin에 DRM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는 plugin도 설치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netflix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동영상을 play 하면, play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netflix 쪽에서 아직 aarch64 linux OS와 관련된 DRM 콘텐츠 처리와 browser agent를 정상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해결해야 합니다. 

widevine ?!
widevine은 Google에서 개발한 디지털 권한 관리(DRM) 솔루션으로, 주로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임 서비스에 이용되며, Netflix, Spotify등이 이를 이용합니다. L1, L2, L3의 3가지 보안 수준이 존재하며, 어느 수준의 보안등급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스트리밍 서비스의 품질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직 aarch64 OS를 대부분 지원하지 않으며, ChromeOS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Remix에서 사용하려면, aarch64 ChromeOS용 widevine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web browser user agent
netflix에 접속을 하고, 동영상 플레이를 클릭하면, netflix에서는 어떤 품질로 서비스를 해야 하는지를 사용자가 어떤 browser를 이용하여 접속했는지를 보고 판단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widevine aarch64는 현재 ChromeOS 만 지원하므로, web browser도 aarch64 chromeOS용 인지를 봅니다. 만약 아니라면 서비스를 지원하지 못한다고 오류를 내지요.. 그래서 user aget를 switching 해 줘야 합니다.

즉, DRM 처리도 web browser agent도 모두 aarch64 ChromeOS 인 것처럼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aarch64 widevine 설치
우선, github Asahilux/widevine-installer로 접속해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압축을 해제하고.

터미널에서 압축해제한 디렉토리로 이동 후, widevine-installer를 실행합니다. sudo ./widevine-installer

설명이 쭉 나오고, enter key를 누르면 진행한다고 나오는데, 두 번 물어 봅니다. 둘 다 enter키만 눌러 주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일단 로그아웃을 해 줘야 합니다 로그아웃 > 로그인 합니다.

user-agent switcher 설치
다음은 firefox에서 user-agent swicher web browser plug-in을 설치해 줍니다.

설치를 하고, 활성화를 시킨 다음, 위의 스샷처럼 확장 기능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user-agent switcher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옵션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가 로딩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www.netflix.com  주소 접속 시, 사용할 user-agent string을 Custom Mode에 설정해 주고, 화면 하단의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해 줍니다.

user-agent-string.txt
0.00MB

마지막으로, switch to "custom mode"로 셜정 해 주면 됩니다.

이제, netflx에 접속을 한 후, 로그인을 하고 동영상을 play를 하면 동영상이 재생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