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1 칩 기반 신형 맥에서 Parallels Desktop과 windows 10 가상머신 사용하기 본문

Mac(OS X)/macOS 팁

M1 칩 기반 신형 맥에서 Parallels Desktop과 windows 10 가상머신 사용하기

elsa in mac 2021. 4. 8. 22:59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플에서 Intel 대신 새롭게 선뵈인 Apple Silicon의 M1 칩을 품은 Mac Mini에서 Windows 10 운영체제를 가상 머신인       Parallels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막내 딸의 첫 컴퓨터로 신형 Mac mini를 구매해 주었는데, 윈도우 가상머신 설치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분들이 분명 있을 것 같아 설치 로그를 남깁니다. 

기존의 Mac을 사용하던 사용자들 조차 새로운 M1 chip을 사용하는 신형 Mac애서 Windows를 사용히는데 난감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이유는 M1칩은 Intel X86 프로세서가 아닌 ARM 코어 기반이기 때문에 기존의 Intel칩 기반의 Parallels를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M1칩용 Parallels에서 조차 기존에 사용하던 가상머신 파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기존 Mac 사용자가 M1칩 기반의 신형 맥으로 기종을 변경했고, Parallels기반의 가상머신을 계속 사용하고자 한다면.. Windows 설치부터 시작해서 가상머신을 새롭게 만들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칩을 지원하는 Parallels Desktop - Parallels for M1 Mac Technical Preview
우선 기존의 Intel기반 Parallels Desktop은 M1칩을 사용하는 신형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Parallels사에서 M1칩 기반 신형 맥을 지원하기 위한 Technical  Preview 버전을 무료로 공개 배포하고 있어, 아쉬운 대로 당분간은 이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 정식버전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계신분들이라면, Paralles.com에 접속하고,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만일 어둠의 경로 버전을 사용하고 계셨다면, Paralllels에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을 했으면, M1 칩용 Parallels Technical Preview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로 이동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서, Step 3: Install and Activate 항목을 찾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와 Activation Key 정보가 있습니다. 

Activation  key는 나중에 가상머신을 만들 때, 사용해여 하므로 메모장에 복사해 놓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Install Parallels Desktop.dmg를 열고,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해 줍니다.

일단 실행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Apple M1칩은 ARM 아키텍쳐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Intel 기반의 Mac에서 만들어진 가상머신 이미지를 불러와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과 새로 windows를 설치할 경우에도 Windows 이미지가 X86용 인 경우에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 입니다. 

즉, 설치할 Windows 운용체제의 설치 디스크 조차도 Intel용은 안되고, ARM용 Windows 설치 디스크 이미지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ARM용 Windows 10 다운로드 받기
자 그럼 이번에는 ARM용 Windows 10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요, 이를 다운로드 하려면 역시 Microsoft의 계정이 필요 합니다. 이미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계정을 사용하시면 되고,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계정을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계정 로그인 해 줍니다 계정이 없다면, 여기서 만드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계되면,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Windows 10 Client ARM64 Insider Preview 버튼을 눌러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확장자는 .VHDX 입니다.

 

Parallels Desktop에서 Windows 10 가상머신 생성
Parallels Desktop도 설치를 했고, ARM용 Windwos 10 설치 파일도 다운로드 받았으니, 이제 Window 10 가상머신을 만들 차례 입니다. 

위의 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위와 같이 다운로드 받은 .VHDX 파일이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었습니다 만일 찾지 못했다면. 아래의 "수동선택" 버튼을 눌러 .VHDX파일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스샷에서는 빠져 있는데, 설치 과정에서 Parallels 계정과 Activation Key 값을 물어 봅니다. 자신의 계정과 아까 복사 해 놓았던 Activation Key값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가성머신 이름과 생선된 가상머신이 위치할 위치를 지정해 주고 오른쪽 하단의 "생성"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가상머신 생성이 진행됩니다  진행과정에서 애플의 개인정보 보안정책에 따라 카메라 및 마이크 접속 허용 여부를 물어보게 됩니다. 이것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허용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정상설치 여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잠시후에, 위와 같은 파란색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완료 화면이 나타나면 클릭해 줍니다. 

windows 내 exproler가 자동으로 실행되고, 위와 같이 Windows 10 가상머신이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다는 안내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설치 후 할 일들...  그리고 유의사항
설치에 걸리는 시간은 처음부터 끝까지 체 5분이 걸리지 않을 만큼 매우 빠르게 진행 됩니다  설치 후 Parallels와 관련해서는 특별히 해 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설치 파일이 기본적으로 영문 Windows 10이기 떼문에, 한글화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사용 언어/지역/키보드.등)

Intel 버전 대비 M1 Chip 기반의 paralles desktop에서의 Windows 10은 매우 민첩하게 구동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M1  Chip기반의 신형 Mac Mini 기본 모델(8GB 램/256GB SSD)을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Mac 사용자 이지만, 부득이 하게 Windows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M1 칩 신형 맥에서는 기존의 방식으로 Windows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급 당황스러운 환경이지만 솔루션이  있어 다행이긴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Technical Preview 단계이고, ARM용 Windows 10도 완성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따라 제한적이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