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Google, Chrome Update 가 일부 macOS 파일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 본문

Mac(OS X)

Google, Chrome Update 가 일부 macOS 파일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

elsa in mac 2019. 9. 25. 20:26

Google은 오늘 Google Chrome Help 를 통해, Chrome Update bundle이 일부 macOS의 파일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주의를 당부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증상은 macOS를 종료한 다음 다시 부팅을 할때, 부팅이 안될 수 있다는 것인데.. 이유는 파일 시스템의 일부가 손상되었기 떄문입니다. 

Google이 밝힌 ChromeUpdate.bundle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은 macOS 10.9 이상을 탑재한 mac에서 애플의 시스템 보안 기능인 SIP(System Integrity Protection)을 비 활성화 시킨 경우 입니다.  기본적으로 SIP는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Google Update의 버그를 경험할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만일, Chrome을 사용하는 사용자 중에 여러 이유로(Hacintosh 포함) SIP을 비 활성화 시킨 후, 파일 시스템이 데미지를 입어 정상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경험했다면.. 아래와 같이 조치를 해야 합니다. 

우선 복구모드(Recovery Mode)로 부팅을 한 후, 터미널 앱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순차적으로 수행한 후 리부팅을 하면 됩니다. 
아래의 명령은 GoogleSoftwareUpdate.bundle을 제거하고, 손상을 입은 파일 시스템 복구를 수행합니다. 

chroot /Volumes/Macintosh\ HD   
rm -rf /Library/Google/GoogleSoftwareUpdate/GoogleSoftwareUpdate.bundle
mv var var_back  
ln -sh private/var var
chflags -h restricted /var
chflags -h hidden /var
xattr -sw com.apple.rootless "" /var

두 번째 줄의 rm -rf의 경로는 Chrome을 모든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으로 설치를 한 경우이고, ,지산의 계장만 사용하는 것으로 설치를 했다면 경우는 [자신의 계정]/Library/Google/GoogleSoftwareUpdate/GoogleSoftwareUpdate.bundle 이 됩니다.  

이 문제는 Avid Media Creators가 Mac Pro에 연결된 3rd party Graphic Card를 사용하는 유저가 Mac Pro의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경험하면서 이슈화되었습니다. 

Mac Pro에 3rd-party Graphic Card를 사용하기 위헤 SIP를 disable 시켰는데, 이 후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처음에는 Avid 사의 Software가 문제의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의심했지만, 엉뚱하게도 Google의 Chrome이 문제를 발생한 것이 확인된 것입니다.

Google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업데이트를 마무리 하는 동안 릴리즈를 일시 중지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