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1(apple silicon) mac 에서 Linux를 사용하고 싶다면... (VMware Fusion Technical Preview를 이용하는 방법) 본문

Mac(OS X)

m1(apple silicon) mac 에서 Linux를 사용하고 싶다면... (VMware Fusion Technical Preview를 이용하는 방법)

elsa in mac 2022. 3. 25. 00:40

apple silicon 칩을 내장한 mac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아직은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는데, 그 중에 가장 큰 부분은 역시 MS Windows나 Linux등을 Native하게 설치해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물론, 몇 가지 솔루션이 있기는 합니다.
Parallels for M1 버전을 사용하면 ARM64 버전의 Windows 11 이나 Ubuntu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돈이 들고.. 최근에 Asahi Linux가 mac Multi-Booting을 지원.. native하게 M1 mac에 설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등장했지만, 이 역시도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직은 alpha 버전이라 여러가지 제한이 따름니다. 

UTM 이나 QEMU 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현재 시점에서 가장 좋은 솔루션은 VMWare Fusion Technical Preview 버전과 M1 Mac을 지원하는 Kail Linux 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VMware Fusion은 Parallels에 비해 한발 늦은 감이 없지않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서는 꽤 안정적으로 Linu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Vmware Fusion Technical Preview를 설치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download page로 이동합니다. 아래 스샷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Preview 21H1  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해 줍니다. 

 다음으로, Kali Linux for Apple M1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apple silicon에 대한 Linux Kernel의 지원은 이미 5.14에서 지원을 시작했고, 이를 기반으로 Kali for M1  버전은 5.15 까지 진행되어 있습니다.  위에 스샷에 보시면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도 있고, torrent나 sum을 통해 받을 수도 있는데, sum은 모르겠고, 일단 torrent로 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받는 것은 너무 속도가 느립니다. 

Vmware에서 New 선택하고, 다운로드 받은 Kali linux iSO 이미지 파일을 Drag & Drop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계속 누루고요..

Linux -> Other Linux 5.x kernel 64-bit Arm 선택하고 계속 눌러 줍니다. 

다음 화면에서 Customize Settings  선택하고 생성된 가상머신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해 준 다음 Finish 해 줍니다. 

자 그럼 위와 같이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요.. Processors & Memory 그리고, Hard Disk(NVMe)  정도를 만저 줍니다. 나마지는 그냥 기본으로 하고 설치하시면 되고, 추 후에 필요하다면 적절하게 변경해 주면 됩니다. 

프로세서는 2 core  정도 해주고, 메모리는 2GB 정도 잡아 줍니다. Linux는 일반적으로 터미널을 주로 쓰기 때문인데, GUI에서 보다 무거운 App을 사용해야 한다면, 이는 추후에 변경이 가능하니 나중에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디스크 역시 특별하게 손댈 것은 없고, 디스크 크기만 대략 25GB 정도 잡아 주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설정창을 닫고 가상머신을 Play 하면, Kali linux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첫 화면 입니다. Graphical install을 선택하고,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언어는 한국어.. 다음 화면 위치는 South Korea, 그리고 그 다음 화면은 키보드이고, 역시 한국어 선택...
다음 이어서 설치 위치, 네트워크 설정 순으로 이어 집니다.

호스트 이름 물어보면, 적당히 정해주고,  domain name은 그냥 통과,  다음 사용자 풀네임, 사용자 ID 설정하고, 암호 설정 순으로 이어가면 됩니다.  이어서 시스템 시각 설정을 지나, 디스크 파티션하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동 - 디스크 전체 사용"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티션도 "모두 한 파티션에 설치" 선택하시고, 다음 화면에서 "파티션 나누기를 마치고 바뀐 사항을 디스크에 쓰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 "바뀐 점을 디스크에 쓰시겠습니까 ?" 물어 보면, "예"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본격적으로 Linux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선택 화면이 위와 같이 나타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는 위의 스샷에서 밑에서 3개 Collection..., ...top10... 그리고 default.. 옵션이 기본 Check 되어 있을 것입니다. Kali Linux는 각종 Hacking 도구를 포함하고 있는 버전으로 유명하죠.. 그냥 일반적인 Linux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굳이 이런 해킹관련 도구들이 필요치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이 해당 설치 옵션을 Uncheck 해 주면 됩니다. 

기본 Desktop 환경은 xfce 이고, 추가적인 옵션으로 GNOME가 KDE Plasma를 지원합니다. 대략적인 차이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Xfce

GNOME 3

KDE Plasma

  옵션 설정이 끝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선택된 소프트웨어와 Desktop 환경을 설치하게 됩니다. 시간이 좀 걸리지요~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잘 설치 되었다면... "설치를 마쳤습니다." 화면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 리부팅 하시면 됩니다. 

초기 부팅화면 입니다. 3가지 옵션을 볼 수 있는데, 그냥 나두면 1번 옵션으로 곧바로 자동 부팅이 되고, 다른 것을 선택하려고 한다면, 자동 부팅이 멈추고, 사용자의 선택을 기다리게 됩니다. 

GNOME을 선택했다면, 위와 같은 로그인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글을 선택했지만, 실제적으로 한글 폰트가 설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화면이 깨져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은 무시하고  User 선택, 암호 입력하여 로그인 진행 합니다. 

한글이 깨지는 것 빼고는 깔끔하고 이쁩니다. ^^ 
자 이제, 한글 깨지는 문제를 해결 해야 하겠지요..

아래의 과정을 거처 한글폰트와 한글입력기 설치까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수행해 줍니다. 

뭔가 글씨가 마구 깨져 나오는데,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사용자 암호를 넣으로고 대기하는 겁니다.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처 줍니다. 

다시 프롬프트가 나오면, 설치 완료 된 것입니다. sudo reboot 명령을 내러 Kali Linux를 재부팅 해 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제 한글이 깨지지 않고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한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다시 터미널 app을 열고, 아래와 같이 명령을 실행하여 "벼루 입력기"를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끝났다면, im-config를 실행해서 입력기 설정을 해 줍니다.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터미널에서 im-config 명령을 내리면, 입력기 설정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내 문구가 보이죠? 그냥 "확인" 버튼 눌러 줍니다. 

"예" 선택

uim 선택 해 줍니다.

확인 !!!

다음.. 선택한 uim에 대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터미널에서 uim-pref-gtk 명령을 내려 줍니다.  해당 명령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uim-preg-gtk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체적인 설정" 에서 "디폴트 입력기 지정" 란을 Check 해 주고, "디폴트 입력기"를 "벼루"로 선택해 줍니다. 

다음 "전체적인 키 설정 1" 를 선택하고, 위의 스샷처럼 "[전체] 켜기"와 "[전체] 끄기" 항목의 편집을 차례대로 눌러 수정해 줍니다. 

수정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zenkaku...." 와 "<Shift> space"  항목을 차례대로 선택하고, 각각 제거 해 주는 것입니다. 

수정이 완료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은 다음 다시 시스템을 재 부팅해 줍니다. 

프로그램 > 인터넷 > firefox esr 앱 브라우져를 실행하고, 네이버 접속 후 한글을 입력해 본 결과 입니다. 한/영 토글은 기본적으로 Shift-Space 키 입니다. 

자 이렇게 해서 한글 폰트 깨짐 문제와 한글입력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다음은, Host인 Mac과 Guest는 Kali Linux 간의 파일 Sharing 문제를 해결할 차례입니다.  상호간의 파일 공유는 FTP 앱을 사용해도 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VMWare에서 공식적인 VMWare Tools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대신 Open Source인 Open VM Tools를 설치해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명령을 수행해서 open vm tools를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 부팅해 줍니다. 이제 mac과 Kali Linux사이에 파일을 Drag & Drop 할 수 있으며, Text등을 Copy  한 후, 서로 Paste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


M1 mac mini에서 linux를 사용하려고 이것저것 다 사용해 봤지만, 개인적으로는 VMware Fusion Technical Preview와 Kali Linux 조합이 제일 깔끔하고 좋았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정식버전이 아닌 관계로 VMWare Tools를 100% 지원하지 않고 Display GPU 가속을 사용할 수 없으며, 화면 해상도 및 화면 비율 조정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지요..

개인적으로는 Asahi Linux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큽니다. Linux를 직접 mac에 설치할 수 있다면, 굉장히 강력한 Linux 머신이 되겠죠.. 애플이 자체 SoC(System On Chip) 사용 단계로 진입하면서, 성능은 강력해 졌지만 반대급부로 패쇄성은 더 깊어 졌습니다. 따라서, 애플의 도움없이 Reverse Engineering으로 완벽하게 동작하게 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또 언제든 애플이 맘만 먹으면 막아 버릴 수도 있구요.. 암튼 분명한 것은 언제나 그랬듯이 아무리 강력한 창이 나와도 막을 수 있는 방패가 등장했듯이... 결국 시간이 지나면.. 또 우리 똘똘한 친구들이 해법을 찾아 만들어 낼 것입니다.  기다려 보자구요..  이상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njoy your mac life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