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애플 실리콘 M1 Chip 기반 Mac 지금 사야 하나 ? 본문

Mac(OS X)

애플 실리콘 M1 Chip 기반 Mac 지금 사야 하나 ?

elsa in mac 2021. 4. 21. 23:55

애플이 Macbook 시리즈와 Mac Mini에 이어 Apple Silicon M1 Chip 기반의 신형 iMac을 출시 했죠 ?  7가지 색상의 매우 컬러풀한 라인업을 발표 했는데, 24인치형 이라는 것이 좀 아쉽고.. 컬러풀해진 것은 좋은데, 디자인은 개인적으로는 좀...음....

왜 27인치형은 안 내 놓았을까 ? 하는 의문이 드는데.. 아직은 전체 라인업을 M1 기반 Mac으로 바꾸는데는 문제가 있습니다. 재고처리 문제도 좀 있을테고..

암튼, 이번 포스트에서는 신형 iMac을 이야기 하려는 것은 아니고.. M1 Chip이 탑재된 Mac을 과연 지금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좋을까 ? 와 관련된 것 입니다.

당연히, Apple이 제공하는 자사의 OS(Big Sur)와 앱들은 M1 Chip에 최적화 시켰을 것은 자명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는 바꿔 말하면, 웹 검색이나 리포트 작성등 간단한 업무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에 27인치 형은 빼고, 24인치 모델 iMac에만 M1칩을 적용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프로급 3rd-party 앱들이 아직 준비가 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집이나 오피스에서 일반적인 업무에 사용할 정도의 모델에 국한 시킨 것이죠..  

아래는 2021년 4월 21일 현재 M1 Chip을 지원하지 않는 앱들 중 대표적인 몇 가지 입니다. 

Haskell, VirtualBox, LabView, ParaView, Tableau Desktop, Avid Pro Tools, Avid Sibelius, Avid Media Composer, Avid Link, n-Track Studio, ArmorPaint, Rhinoceros 3D, Google Drive for desktop, Cyptomator, Razer Synapse...

그 밖에 매우 두터운 사용자 층을 갖고 있는 예를들어, Adobe사 같은 경우에도 올 하반기나 내년 쯤에나 M1 Chip에서 구동되는 Native App을 내 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Mathworks 사의 MATLAB 같은 경우에도 구동은 되지만 일부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Adobe사의 Help 페이지 - M1 Mac에서 자사 앱을 사용할 경우의 문제점 안내

애플은 Intel 기반의 Mac 시스템에서 구동되는 앱들이 M1 Chip에서도 구동되게 하기 위해 Rosetta 2라는 Emualtion, Virtualization Software를 준비하여, Intel 기반의 대다수 앱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실행 시 background로 진행되는 translation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동 지연이 있고, 이 후에도 Intel 기반 Mac 보다 때때로 느리게 실행될 수 있지요.  여기에 32bit 앱, AVX, AVX2, AVX512 vector 명령어가 사용된 앱들은 Rosetta 2의 지원을 받을 수 없거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실행 할 수 없거나 실행되더라도 일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앱 개발자나 개발사에서 M1 Chip에서 구동되는 Native 앱으로 re-building 하는 것인데, 이건 시간이 꽤 걸릴 것입니다. 물론, M1 Chip을 내장한 Mac이 많이 팔리고 사용자 층이 두터워지면 그 속도는 가속화 될 것입니다. 

이번 M1 기반 Mac 이나 아이패드 출시가 새로운 기회인 앱 개발사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dobe사의 경쟁사인 Serif사가 그 예이죠. 자사의 Affinity 제품군을 Big Sur와 M1 Chip에 최적화된 native 앱으로 이미 개발 완료하고 시장에 내 놓고 있죠..  Adobe의 앱들이 M1 Mac에서 머뭇거릴 동안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은 셈입니다.  

현재로써는 예쁘장한 M1 기반의 iMac 24형이 새로 출시되어 구매를 기다리고 있는 분들도 있겠지요 ? 일체용 컴퓨터 이다보니, H/W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은 없겠지만.. 자신이 특별히 전문적으로 사용해야될 앱들이 있다면 구매 전에 해당앱과 M1 Mac과의 호환성이나 사용가능등에 문제가 없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본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출시 예정인 애플의 신형 M1 iMac 24형

개인적으로 Apple Silicon 칩은 스티브 잡스 시대 이 후, 애플의 최대 혁신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우선 Intel의 구속에서 벗어나 독립하는 것이고, 자신들의 기대와 목표에 맞는 더 강력한 컴퓨터를 자신들이 원하는 시기에 시장에 공급할 수 있음은 물론,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기기와 데스크탑 컴퓨터를 모두 단일 프로세스로 통일함으로써, H/W, OS, S/W 의 최적화를 거둘 수 있음은 물론, 경쟁사 대비 횔씬 빠르게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는 열쇠를 손에 쥔 셈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아이패드에 M1 칩을 넣은 것이 그 증거죠..

Intel 기반 Mac과 Apple Silicon 기반 Mac이 혼재한 과도기는 개발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괴로운 시기가 될 것입니다. 허나 그 과정이 끝나고 나면 경쟁사가 대적하기에 만만치 않을 것이고, 애플도 전환시점을 최대한 신속하게 마무리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Intel 기반 Mac과 M1 Mac Mini를 둘 다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직은 Intel 기반 Mac이 편합니다. 당연한거죠.. 하지만, 과거에는 비교 대상도 아니뎐, Mac mini가 훨씬 더 빠릿하고 쾌적합니다. 처음 아이폰 3GS를 손에 쥐었을 때 나왔던 탄성이.. 12년 만에 M1 Mac Mini를 쓰면서 다시 나왔다면 말 다한 거죠..

애플의 다음 단계는 Apple Silicon 기반의 Pro 급 데스크 탑 출시이겠지요. 기존 Intel 기반 Mac은 성능면에서 게임이 안될 괴물의 등장이 벌써부터 기대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