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일부 mac 모델에서 macOS Catalina 업그레이드 시, 먹통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듯.. 본문

Mac(OS X)/macOS Catalina (10.15)

일부 mac 모델에서 macOS Catalina 업그레이드 시, 먹통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듯..

elsa in mac 2019. 10. 25. 19:11

 

최근 macOS Catalina의 정식버전이 릴리즈 되었지만, 일부 사용자들이 Mojave에서 Catalina로 업그레이드 후, mac이 먹통(Bricked)이 되어 복구하지 못하는 문제를 겪고 있다는 보고가 여럿 애플 포럼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현재 이 문제는 MacBook Pro (Mid-2014), MacBook Pro (2015), MacBook Pro (mid 2012), iMac (2013), mac mini (late 2012) 등 비교적 구형 모델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다만, 크게 이슈가 되지 않는 이유는 동일한 mac 모델에 전체적으로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사용자에게서만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상은 macOS Catalina 업데이트가 오랜 시간 종료되지 않아 강제 재 부팅을 하거나, 업그레이드 완료 후 재 부팅 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고, 검은 배경에 ? 모양의 폴더가 나타나며, 키보드나 USB 장치 등이 인식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으로 파악 됩니다. 이 문제를 경험한 사용자들은 SMC reset, PRAM reset을 시도하거나, mac 모델에 따라 베터리나 SSD를 분리 후 재 연결하여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애플에 점검 및 수리를 의뢰했지만,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결함일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하며, . 특히, 한 사용자는 비 공식 수리센터에서 특별한 장치를 이용하여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초기화 해서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는 것으로 볼때,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EFI 펌웨어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다는 설과  HDD나 SDD의 부팅 파티션이 망가지기 때문이다라는 설도 있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 애플에서 밝힌 공식적인 입장은 없으며, 현재 macOS Catalina 10.15.1 beta가 진행 중인 만큼 차기 업데이트 버전에서 관련 문제가 개선될 수 있는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