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애플, macOS 10.15 Catalina beta 1 개발자 버전 릴리즈 - iTunes 폐지 및 새로운 기능과 앱 추가, 설치 유의사항 등 본문

Mac(OS X)/macOS Catalina (10.15)

애플, macOS 10.15 Catalina beta 1 개발자 버전 릴리즈 - iTunes 폐지 및 새로운 기능과 앱 추가, 설치 유의사항 등

elsa in mac 2019. 6. 4. 16:25

한국시각 오늘 WWDC 2019 개막과 동시에 mcOS 10.15 Catalina bata 1이 개발자들에게 공개 되었습니다.  
macOS 10.15 Catalina의 첫번째 베타 버전의 빌드넘버는 19A471t 입니다. 

macOS 10.14 Mojave의 차기 버전으로 major 업그레이드인 만큼, 매우 큰 폭의 새로운 기능과 변화가 예고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릴리즈된 macOS 10.15 beta 1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unes 패지, 새로운 대안 앱 등장
예상했던 대로, macOS 10.15에서는 iTunes의 기능이 서비스 별로 분해되면서 Music, TV, Podcasts 등 신규 앱으로 대치, iTunes는 폐지되었습니다. 기존 iTunes의 아이콘은 Music앱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쪼개지게 되면, 기존 iOS 기기 관리 기능이 문제가 되는데.. 이 기능은 Finder 가 담당하게 됩니다. 

좌측 부터 Music, Apple TV, Podcast

Find My 앱 추가
또한, IOS의 기능과 동일하게 mac을 분실했거나 혹은 친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Find My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Screen Time 앱 추가
IOS의 기능 중 하나인 Screen Time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는 Screen Time 기능을 통해, 어떤 앱이나 활동, 콘텐츠 등을 얼마나 오랫동안 많이 사용했는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iPad를 보조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Sidecar
macOS 10.15에서는 최초로 iPad와 유/무선으로 연결, 보조 Display Tablet으로 사용할 수 있는 Sidecar 기능이 도입 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iPad를 보조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Apple Pencil을 간접적으로 mac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Apple Pencil의 효용성이 한층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Wacom의 Cintiq 와 같은 Tablet Display나  3rd-party IPad/Mac 연동 솔루션이였던 DuetLuna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또한 Duet에서 선보인 touch bar 에뮬레이션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iri
macOS 10.15에서 Siri는 인터넷 연결 없이도 mac을 음성제어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Project Catalyst
IOS 기기 중 iPad 앱을 Mac에 쉽게 포팅할 수 있는 소위 Marzipan Project로 명명되었던 기능이 Project Catalyst라는 명칭으로 정식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iPad용 앱이나 게임등을 만드는 개발자나 개발사는 해당 앱을 mac에 보다 쉽게 포팅할 수 있게 될 전망 입니다. 

Project Catalyst 기능으로 구현된 Twitter

Activation Lock
IOS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macOS도 mac을 도난당했을 경우 Apple ID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잠그거나 시스템을 초기화 하거나 혹은 사용을 금지하도록 할 수 있는 Lock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T2 보안 칩이 적용된 Ma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Zoom Display
mac에 보조 모니터를 연결 사용하는 경우, 보조 모니터에 Main 화면의 일부를 확대해서 표시할 수 있는 Zoom Display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Dashboard 폐지
Mac OS X 10.4 Tiger에서 부터 javaScript 기반의 Widget 이라고 부르는 미니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었던 Dashboard가 OS X 10.10 Yosemite에서 수동 OFF 할 수 있도록 조치된데 이어, 이번 macOS 10.15에서는 아예 폐지되는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기본(Default) shell 번경 bash -> zsh
macOS 10.15 에서는 Default shell이 Bash에서 Zsh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shell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Bash의 profile인 ,bash_profile과 환경설정 파일인 ,bashrc 파일을 대신할 zsh용 .zprofile과 .zshrc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zsh은(Z쉘)은 프린트턴 대학에 재학 중이던 Paul Fastad가 만든 쉘로 기존 bash의 일부 기능을 포함하여 매우 큰 폰의 개선을 한 shell 입니다. z 이니셜을 사용한 이유는 예일대 교수이자 프린트턴 대핵의 조교로 활동한 Zhong Shao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죠.

물론, 예전부터 zsh은 mac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단지, 기본 shell 이 아니었고, 최신 버전이 아니었다는 것일 뿐..


아래는 이번 macOS 10.15 beta 1과 관련된 알려진 버그 및 제한 사항들 입니다.
Major 업데이트인 만큼 최종적으로 안정화 단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따라서, 이번 릴리즈된 Beta 1은 최초 프리뷰 버전인 만큼 이전 버전과의 앱/데이터/환경에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 해야 합니다. 

Apple TV 앱
- Apple TV 앱은 일부 국가에서 지원하지 않음.
- Back 버튼을 눌렀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Dolby Atmos 컨텐츠의 다운로드는 현재 지원되지 않음.
- 사용자가 가장 최근에 선택한 Tab이 무엇인지 저장하지 않음.

Books 앱
e-Book과 PDF들은 iCloud upload를 지원하지 않음.

Mail 앱
아직 beta 1인 만큼, 다른 Volume에 macOS 10.15를 설치, 10.14와 10.15가 동일한 Mac에 설치될 수 있는데, 이 경우 10.15 사용 시 mail 검색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macOS 10.14로 부팅 후, 터미널에서 아래의 과정을 통해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macOS 10.14에서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수행
   sudo touch /.metadata_never_index_unless_rootfs
2. macOS 10.15로 부팅 후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수행
   sudo touch /System/Volumes/Data/.metadata_never_index_unless_rootfs
3. macOS 10.14로 부팅 후,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수행
   sudo mdutil -E /
위의 과정은 Mail databade의 용량에 따라 수 분에서 수 시간의 index 수정시간이 걸릴 수 있음.

Music 앱
- Back 버튼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음.
- 일부 Mac에서는 실행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음.
- Content Scroll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음.
- Home Sharing으로 다른 컴퓨터에 연결 할 경우, remote library가 보이지 않을 수 있음.
- Visualizer 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음.
- Artwork 변경이 즉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
- 영화, TV쇼, 음악을 삭제할 경우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음.
- 가장 최근 선택된 Tab이 무엇인지 저장하지 않음.

Photos 앱
10.15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Photo Library를 직접적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고, 대신 Phto Library의 Clone Library를 생성합니다. 이 Clone Library에는 실제 사진은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해당 사진들에 대한 Faces metadata, thumbnail image 등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파일은 ~/Picture/macOS 10.14 Pre-Upgrade Backup 폴더에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폴더는 언제든 제거할 수 있으며, 추후 macOS 10.15 정식버전이 릴리즈 되면 자동으로 제거될 것입니다.

Script Editor 앱
저장하거나 Script 실행 시 비 정상 종료될 수 있음.

Voice Memos 앱
위치 기반 naming이 지원되지 않음.

iCloud
iCloud Drive를 통해 Desktop 과 Document 동기화를 사용하는 경우, macOS 10.15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Desktop이 모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Desktop에 위치한 파일이나 폴더를 임시 장소로 옮긴 후 업그레이드 하기를 권장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는 iCloud 설정에서 Desktop & Document 동기화를 재 설정해야 합니다.

Pages, Numbers, Keynote 문서를 공유 폴더에서 생성하는 경우 "iCloud에 접속할 수 없음" 오류가 발생함.

다국어 지원
특정 다국어에서는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이 깨지거나 표시되는 정보들의 정렬이 깨져 보일 수 있음.

Screen Sharing
macOS 10.15 beta 1에서 Screen sharing 기능을 이용할 경우 Drag & Drop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음.

Script Language Runtimes
macOS 10.15 beta 1은 Python, Ruby, Perl등 Script Language runtime을 포함하고 있지만, 향 후 버전에서는 이러한 runtime 들은 기본적으로 macOS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의 install Package로 제공될 것임.

이번 macOS 10.15 beta 1에sms pyhton 2.7이 포함되어 있지만, 향 후 버전에서는 python 2.7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며, python 3 이 적용될 것임.

Siri
Music 앱과 Podcasts앱을 지원하지 못함.

Wi-Fi
- WPA3 네트위크에 대한 자동 연결이 지원되지 않음. 이 경우 사용자는 매번 수동으로 접속을 해야 함.
- menu bar의 WI-Fi 아이콘을 통해 Wi-Fi를 Off 한 경우, 다시 메뉴를 열 때 Wi-Fi 네트위크 목록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음.

Migration
이번 10.15 Beta 1은 초기 프리뷰 성격인 만큼 Migration Assistant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10.15로 동작하는 Mac의 Data를 다른 mac으로 이전하는데 따른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macOS 10.15 beta 1으로 업그레이드 시의 유의사항 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할 분들은 이 부분을 잘 살펴 보신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macOS 10.15 Catalina를 사용할 수 있는 Mac 사양은 아래와 같이 최소 2012년 이 후에 나온 모델들이 그 대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non-AFPS로 포멧된 디스크에서 macOS 10.15 beta 1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만일 예전에 FileVault 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업그레이드 전에 FileVault를 일시 중지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후 다시 FileVault를 활성화 시키시기 바랍니다.

AFPS로 포멧된 디스크에서 macOS 10.15 beta 1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만일 해당 볼륨이 암호화(encryption) 되어 있다면 Install 할 수 없습니다.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encryption을 해제해야 합니다.

만일 현재 사용하는 mac의 OS가 10.10 혹은 그 이전 버전이라면 macOS 10.14 mojave로 먼저 업그레이드를 한 후 10.15 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Apple T2 chip이 적용된 Mac에서 10.15 beta 1을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Secure Boot 설정을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10.15 beta 1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경우, 자동 실행 앱들이 초기화 될 수 있으므로, 업그레이드 후에 이를 확인 후 재 설정해야 합니다.


macOS 10.15 Catalina의 개발자 베타는 오늘부터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며, 공개 베타는 7월, 그리고 정식 런칭은 올 가을이 될 예정 입니다. 

실제 설치 후에 보다 구체적인 스크린 샷을 포스트에 포함하려 했지만, 다운로드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네요.. 

앞으로 7시간이 남았다는 TT
암튼,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좀 더 자세한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목록)
2019/06/05 - macOS 10.15 Catalina Beta 1 리뷰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