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 OS 10.14 - Mojave(모하비) OpenType -SVG 컬러 폰트 지원 본문

Mac(OS X)/macOS Mojave (10.14)

Mac OS 10.14 - Mojave(모하비) OpenType -SVG 컬러 폰트 지원

elsa in mac 2018. 6. 27. 13:52

드뎌, Mac OS Mojave에서 OS차원의 Open-SVG 컬러 폰트를 지원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VG는 Vector 기반의 이미지 형식인데, OpenType-SVG는 글꼴 자형의 일부 혹은 전부를 SVG의 백터 이미지 형식으로 지원하는 폰트 입니다. 이미지 이므로, 형태는 물론 Full Color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기존의 폰트는 Black을 기반으로 폰트의 색상을 변경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지만, OpenType-SVG 폰트는 자체가 이미지 이므로 Font 자체의 색상이외의 색상 변경은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쁘죠.. ^^ 아래 이미지는 Open-SVG 컬러 폰트의 예 입니다. 

OpenType-SVG도 폰트 인지라, 폰트와 동일한 성격을 갖습니다. 검색도 되고, 크기를 즐이거나 늘릴 수도 있고, 기존의 다른 폰트로 작성된 글을 OpenType-SVG 폰트로 변환할 수도 있죠...

OpenType-SVG 폰트는 macOS Mojave와 IOS 12에서 모두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OpenType-SVG는 이미 앱 차원에서 이전부터 사용되어 왔었는데요.. 대부분 Image/Graphic 편집 앱에서 지원을 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터, 인-디자인 같은 어도비사 제품군과 QuakXpress 등이 지원을 합니다. 물론, 아주 과거는 아니고, 대부분 2017년을 전 후 해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웹 브라우져의 경우, Microsoft사의 Edge가 버전 38부터 SVG 폰트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FireFox도 버전 26부터 지원하기 시작 했구요.. 

아직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않다보니, OpenType-SVG 폰트를 구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열심히 검색을 해서, Playbox 폰트가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 다운로드 후 Mojave에 설치를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니, 위의 스샷과 같이 otf(Open Type Font) 파일이 보입니다. ^^ 

다운로드 받은 Font를 시스템에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otf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macOS의 폰트 북 앱이 실행이 되면서, Font의 내용을 보여 줍니다. 

이쁘네요... 창 우축 하단의 "폰트 설치(Install Font)"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사실 설치는 다른 것이 아니고, 시스템 폰트 폴더에 가져다 놓고, 정보 업데이트 하는 것이죠..

자 이제 사용을 해 봐야 겠죠.. 키노트를 실행하고, Playbox 폰트로 글씨를 써 봅니다. 텍스트를 끌어다 놓고, 해당 Text의 폰트 변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폰트 목록이 나오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컬러풀한 PlayBox 폰트가 보입니다. 

선택하고, 글씨를 써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쁘네요... ^^

디자인이나 앱을 개발하거나 근사한 문서를 만들 싶은 분들에거 Text를 컬러풀하게 만드는 것은 꽤나 창조의 고통을 안겨다 주는 작업일 것입니다. 하지만, Font 자체가 개성있는 글자체와 함께, Color를 지원한다면, 훨씬 수고를 덜 수 있겠죠...

이젠 OS 차원에서 지원을 하게 되었으니, 보다 많은 Color Font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 보게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