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STL 공유] Mechanical Keyboard Keycap (OEM Profile fullset)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팅 갤러리

[STL 공유] Mechanical Keyboard Keycap (OEM Profile fullset)

elsa in mac 2020. 3. 16. 20:13

지난 번 포스트에서 예고한 대로, 기계식 키보드(Mechanical Keyboard) OEM Profile Keycap fullset STL 파일을 공유 합니다. 

Keycap 스펙
이번 디자인에 참고한 OEM Profile Keycap specification은 MAX Keyboard사의 profile & size Information을 참고 했습니다. OEM Profile 이고, 키보드 자판 기준, Keycap 규격은 아래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각 키에는 R1, R2, R3, R4 등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은 열(Row) 정보 입니다. 실제로 4열 5열은 동일한 R4 규격을 사용하며, 1열과 2열은 R1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Row 정보 하단에는 Size 정보가 기입되어 있는데, 1x1을 기본키 사이즈라고 보시면 되고, 이는 세로, 가로 비율 정보 입니다. 1x1.75 라면, 세로는 동일하고, 가로는 1.75배 길다는 것(수치상 정확하지는 않음)을 의미 합니다. 

디자인
Cherry MX Switch에 꽃는 Pin 부분은 원래는 원형이지만, 3D 프린터의 낮은 출력 해상도로 인해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고, 직사각형 모양을 적용 했습니다. 

아래 스샷에서 보듯이, 하나의 키캡은 두 부분으로 분리 디자인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스샷에서 볼 수 있듯이, 분리 디자인은 각각을 따로 출력하고, 출력 후 접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Suppor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Pin을 매우 깔끔하게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체형 디자인의 경우 Support를 사용해야 하고, Pin 자체에 각이 생기기 때문에, 출력 후, 실제 스위치에 장착 후 키를 누를때 간섭이 발생.. 키가 걸릴 수 있습니다. 

Stabilizer
Stabilizer를 포함하는 키들을 출력하실 경우에는 아래의 스샷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FILCO 스타일의 Stabilizer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출력
출력 설정은 특별한 제한사항은 없습니다 만, 키의 뒷쪽을 바닥면으로 놓고 출력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0.4mm 노즐 기준 Layer Height는 0.1mm로 출력했습니다. 

키캡 Pin은 R1 ~ R4 마다 각각 그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출력 시 짝이 맞게 출력해야 한다는 것을 주의 해야 합니다. 

출력 후, 키캡과 Pin을 순간 접착제로 접착 시, Pin의 뒷쪽이 앞쪽 보다 길다는 점을 주의 해야 합니다. 

Space 키는 3가지 규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력 전에, 자신의 키보드에 맞는 space키 치수를 확인 후 동일한 space 키를 출력 하시면 됩니다. 

Sanding
키캡의 Top 부분은 손가락이 닿는 부분으로 사포질(Sanding)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키캡이 상당히 작기 때문에 Sanding 작업을 하기가 쉽지 않지요... Sanding 작업을 수월히 진행하기 위해 키캡을 고정해 줄 수 있는 Sanding Tool을 함께 제공해 드립니다. 

위에 스샷에서 볼 수 있듯이, Sanding Tool은 두 부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Space 키를 제외한 키캡을 위해 길이를 조정할 수 있는 구조 입니다. 

 

출력 후 처리
키캡과 Pin을 출력 후에는 순간접착제로 붙여 주어야 합니다. 

순간접착제와 사포는 가까운 다이소에서 쉬게 구하실 수 있는데, 접착제는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브러쉬형이 작업하기 좋습니다. 충분히 촉촉하게 발라주고, Pin을 붙힌 후에는 1시간 정도 충분히 말려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완전히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키 스위치에 연결하면 스위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포는 220, 320 두 가지를 사용했습니다.  
거친 220 사포로 먼저 작업을 하고, 320 고운면 작업용으로 마무리 합니다. 

 

그 밖의...
여러 개의 키를 출력하실 경우, 일단 1개의 키만 출력을 하신 후, 자신의 키보드에 잘 맞는지 여부, 품질 및 성능 만족도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유 해드리는 파일은 개인적인 목적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공유 하실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실 것도 부탁 드립니다. ^^

OEM Profile keycap - STL.zip
5.96MB
Keycap - Sanding Tool - STL.zip
0.15MB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