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elsa in mac

iOS/iPadOS 14 무엇이 달라지나 ? - 루머 정리 본문

iPhone,iPad

iOS/iPadOS 14 무엇이 달라지나 ? - 루머 정리

elsa in mac 2020. 3. 10. 17:33

올 해 6월 개최될 WWDC(Apple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 2020 을 통해 베일을 벗을 iOS 14와 관련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들에 대한 루머들이 어제부터 하나 둘씩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올 해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면서, WWDC가 개최될 6월까지 영향을 줄 지는 아직 미지수 인데요, WWDC 2020에서 차기 iOS 14 버전이 공식 출시된다는 것을 가정하면, 빠르면 올 4월 말 혹은 5월 부터 iOS 14의 배타가 베포될 것이고, 실제로 그 실체를 조금씩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른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최근에 나온 iOS 14에 대한 루머들을 정리해 봅니다. 

1. 기본 앱 변경 및 HomePod에 타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연동
지난 달 불룸버그에 나온 기사를 참고해 보면, iOS 14부터 최초로 애플이 제공하는 기본 앱을 사용자가 원하는 3rd-party 앱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될 전망 입니다. 웹브라우져인 Safari, 메일, 캘린더 앱 등을 Chrome 이나 기타 다른 회사가 개발한 앱으로 대체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HomePod의 경우 Apple Music만을 스트리밍할 수 있지만, 차기 버전에서는 Siri를 통해 Spotify나 Pandora와 같은 타사 음악 서비스에 대한 직접 스트리밍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본 앱 변경이나 Siri 연동과 관련된 개방성을 부여하는 이유는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 확대되고 있는 독점금지 강화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 입니다. 



2. High-End 프리미엄 무선 해드폰 지원
iOS 13까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무선 이어폰은 AirPods, AirPods Pro, Power Beats 정도인데요, iOS 14에서는 이 외에 추가적으로 AirPods나 AirPods Pro 수준의 시스템 지원을 받는 해드폰이 추가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9to5Mac에 의하면. iOS 14의 코드에 새로운 디자인의 해드폰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애플이 무선 이어폰과 함께 무선 해드폰 라인업을 출시 할 것이라는 루머는 이미 2년 전부터 시작되었지만, 그동안 실체가 없이 조용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었는데요, 이번에 iOS 14에 포함된 무선 해드폰 아이콘이 발견되면서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애플 공홈을 통해 Beats Solo나 Beats Studio 등의 무선 해드폰을 판매하고 있지만, AirPods나 AirPods Pro와 같이 애플 제품 라인업으로는 부재한 상태이죠. AirPods의 놀라운 흥행에 자신감을 얻은 만큼 무선 헤드폰도 새로운 라인업으로 만들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보다 향상된 마우스 지원
IOS 13에서도 마우스 연동이 되기는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손쉬운 사용"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는 터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비한 보조적인 입력수단으로 지원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마우스 포인트부터 사용의 편리함까지 그것은 데스크 탑 환경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마우스의 역활과 편리함과 비교할 때 기대 이하 이지요.. 

하지만, iOS/iPadOS 14에서는 Mouse 지원이 Mac 수준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루머 입니다. 이미 앱 개발에서 Mac과 iPadOS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고, 향 후, ARM 기반의 Mac이 등장할 수 있다는 루머 등을 종합해 보면, iPadOS 기반의 iPad와 macOS 기반의 MacBook, iMac등의 경계를 허물고 대 통합을 향해 가는 로드맵의 과정이라고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마우스 포인트가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마우스 포인트의 모양이 변경되며, 정지된 상태를 유지할 경우 화면에서 사라지는 기능등이 추가되고, 손쉬운 사용에서 터치 인터페이스와 동등한 수준의 입력장치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4. iPad Pro - 트랙패드가 추가된 스마트 키보드 지원
보다 향상된 마우스 지원과 더블어 iPadOS 14에서는 스마트 키보드에서 트랙패드를 지원할 것이라는 루머 입니다. iOS 14의 코드 중 스마트 키보드와 관련된 코드에서 "tap to click"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고, 이는 키보드 이외의 입력장치를 지원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는데, 트랙패드가 달린 새로운 스마트 키보드 출시를 암시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필기인식 기능 강화
MacRumors 올라온 소식을 보면, Apple Pencil을 지원하는 iOS 14의 PencilKit의 입력필드에 사용자가 쓴 필기를 택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쓴 글을 택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은 새로운 기술도 아니고, 이미 Notes 앱 등에서 일부 지원하지만, iOS 14에서는 모든 입력필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강화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기능이 실제 지원되더라도 영문이 아닌 다국어까지 지원할지 여부는 더욱더 미지수 입니다.  



6. 피트니스 앱 추가
코드명 "Seymour"로 알려진 피트니스 앱이 iOS 14에 새롭게 추가된다는 루머 입니다.  iOS 14, watchOS 7, tvOS 14 등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며, 실내 운동, 사이클링, 노 젓기, 스트래칭, 코어 트레이닝, 야외 걷기, 요가등 다양한 피트니스 유형과 각 유형과 관련된 동영상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긱 활동에 대한 진도, 통계, 분석 자료는 기존 액티비티 앱을 통해 수집 및 추적하게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7. 사용자 정의 음성 합성 기능 지원
VoiceProvider라는 Framework를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는 루머입니다.  iOS 14에 바로 도입될 지의 여부는 아직 불투명..  현재까지는 Siri 음성을 애플이 제공하는 것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Voice Synthesizer Extension을 통해 Apple 이 지원하지 않는 언어 및 음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App Store를 통해 Extension Bundle로 제공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어제 오늘 iOS 14와 관련된 루머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면 iOS 14가 확실히 유출된 것은 맞는것 같고, 앞으로도 숨겨놓은 루머들이 하나 둘 씩 계속 나올 것 같습니다. (관리를 어떻게 하는기야...)  새로운 소식들이 올라오면 또 정리해 보지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그 어느 때 보다 건강과 청결에 유의할 때 입니다.
잠시나마, 이 곳에 들리시는 모든 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Tag
, ,
공유하기 링크
1 Comments
  • 프로필사진 미원 2020.03.19 01:27 애플 공홈에 새 아이패드 프로가 나왔고 그 소개란에 트랙패드가 추가된 아이패드 프로용 매직키보드 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또 실제로는 바뀔수도 있으나 새로운 마우스포인터도 공개가 되었지요.

    조금 더 컴퓨터에 근접한 모습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