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iOS 13.1 - 일부 무선 충전 패드에서 아이폰 고속 충전 기능 지원 제외 ? 본문

Mac(OS X)/macOS Catalina (10.15)

iOS 13.1 - 일부 무선 충전 패드에서 아이폰 고속 충전 기능 지원 제외 ?

elsa in mac 2019. 9. 27. 08:17

ChargerLAB이 iOS 13.1 릴리즈 후에, 아이폰 11 과 아이폰 11 Pro에 대한 무선 충전 실험을 한 결과 7.5W 고속 무선 충전을 제공하는 일부 무선 충전패드 사용 시 5W 로 충전되는 것과 관련된 정보를 개시했습니다.  (원본 출처 : chongdiantou)

위의 그래프는 이번 실험의 결과로, 보는 바와 같이 동일한 7.5W 무선충전 패드에서 충전 시, iOS 13.0 버전을 사용할 때가 iOS 13.1 버전을 사용할 때보다 충전 속도가 빠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결론적으로 iOS 13.1 업데이트 시, 무선충전 속도가 30% 정도 느려짐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실험결과 이와 같은 충전속도 다운은 애플 공홈에서 판매하고 있는 Belkin, Mophie, Native Union, Anker, Logiitech 등의 제품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고 하므로,  결국 7.5W 고속 충전기능을 사용하려면 애플 공홈에서 판매하는 7.5W 무선충전 패드를 사용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측정 모니터 데이터는 아이폰 11에서 iOS 13.0 과 iOS 13.1 을 각각 적용했을 시, 시간에 따른 무선 충전패드의 출력 파워(Output Power) 파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무선 충전 시간은 단위시간당 얼마나 높은 파워가 전달되는지와 얼마나 오랫동안 높은 파워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무선충전패드가 어떤 제품인지는 알 수 없지만, 파형을 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의 iOS 13.0 에서는 최대 10W까지 출력 파워가 올라가지만 불안정한 모습을 볼 수 있고, 오른쪽의 iOS 13.1 에서는 무선 충전 패드의 출력 파워가 최대 7.3W 수준 정도 밖에 올라가지 않지만, 대신 매우 고르고 안정된 파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 입장에서는 각각 7.5W, 5W 수준의 파워로 충전됨을 의미합니다. 

일반 저가 중국산 7.5W 충전패드와 애플 공홈에서 판매하고 있는 무선 충전 패드에 어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 이에 대해 CargerLAB는 iOS 13.1에서는 고정 주파수 전압 방식(fixed-frequency voltage regulation)을 사용하는 솔루션에서만 고속충전을 허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는데, 애플 공홈에서 판매되는 7.5W 충전 패드들이 모두 이 방식을 사용하는지의 여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iOS 13.1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아이폰 모델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결론은 iOS 13.1 업데이트 시,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7.5W 아이폰 고속 무선 충전 패드 구매 시, 실제 고속 충전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고, 이와 관련 추 후 좀 더 확실한 정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된 정보가 입수되면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하죠.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