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아이폰 11 Pro/Pro Max, LTE 속도는 XS/XS Max 대비 13% 더 빠르다 ? 본문

iPhone,iPad

아이폰 11 Pro/Pro Max, LTE 속도는 XS/XS Max 대비 13% 더 빠르다 ?

elsa in mac 2019. 9. 12. 21:11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인 SpeedSmart.net에서 신형 iPhone 11 Pro/Pro Max의 LTE 속도 측정 결과를 내 놓았습니다. 

우선, 미국 4대 통신사의 LTE 망에서 시험을 한 것으로, 위의 그래프에서 각 통신사 마다 굵은 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iPhone 11 Pro의 다운/업 속도이고, 아래 얇은 선이 전작인 XS/XS Max의 다운/업 속도 입니다.  대략 13% 정도 더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 그럼 국내에서도 빠를까 ? 하는 궁금중이 생깁니다. 

우선, iPhone Pro/Pro Max의 무선 기술 사양을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 소개되어 있습니다. 
"4x4 MIMO 방식 및 LAA를 지원하는 Gigabit급 LTE" 라고 표시가 되어 있죠. iPhone XR은 "LTE Advanced" 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 국가별 iPhone 11 / Pro / Pro Max의 LTE 주파수 대역정보를 확인해 보면 아직 우리나라는 표시가 되어있지 않는데요. 아마 1차 출시국이 아니거나 전파인증이 완료되지 않아서 인지 모르겠지만,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XR과는 차이가 좀 있구요, iPhone 11 Pro/Pro Max가 전작인 XS/XS Max와 동일한지의 여부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왜 확인하느냐 하면, Gigabit LTE라는 것이 각 나라에서 사용하는 LTE 사용 대역에 따라 성능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인데, 미국 , 중국, 홍콩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1 ~ 71 까지의 대역을 사용합니다. 

국내에 출시되는 Pro/Pro Max 모델은  LTE 대역을 1번 ~ 66번까지 사용하는 것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즉, 위에 제시한 미국이나 중국/홍콩과는 다르지만, 위에 제시한 기타 국가들의 iPhone 11 Pro/Pro Max의 주파수 대역과는 일치 합니다. 

따라서, 위의 SpeedSmart.net에서 측정한 13%의 속도 향상이 국내에서도 같은 결과를 낼 것이라고는 장담할 수 없어 보입니다. 더군다나 이미 국내 통신사들은 5G에 온 신경이 다 몰려 있는 상황이라 말이죠..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