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OS 메뉴 바(menubar) 확장 Plugin 앱 BitBar (Github 무료) 본문

Mac(OS X)/macOS 앱

macOS 메뉴 바(menubar) 확장 Plugin 앱 BitBar (Github 무료)

elsa in mac 2019. 5. 17. 10:52

오늘 소개해 드리는 macOS 앱은 제목 그대로 macOS의 메뉴 바에서 스크립트 Plugin를 실행,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할 수 있는 BitBar 입니다. 

BitBar 프로젝트가 Open Source로 진행된지도 어느덧 3년이 지났는데요.. 2016년 Version 1.9.2를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겠지만, 꽤 오래전에 Update가 멈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며, 여전히 매력적인 앱으로 macOS Lion 10.7 이상 최신 Mojave까지 사용할 수 있어 macOS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앱 중 하나 입니다. 

BitBar 홈페이지에는 BitBar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PlugIn들이 소개되어 있고 다운로드 받아 곧바로 설치도 할 수 있는데요, Gmail checker, iTunes Player, 시스템 상태 체크까지 다양한 plugin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BitBar PlugIn 홈 페이지

우선 BitBar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Zip 압축해제 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옮겨 놓고, 실행합니다. 

BirBar 최초 실행 화면

BitBar를 실행하면, 위의 스샷과 같이 PlugIn을 설치할 폴더를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폴더를 생성 만든 후, "Use as Plugins Directory"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Menu Bar 앱 이기 때문에, 아래 보시는 바와같이 Menu Bar에 BitBar라는 아이콘이 표시되고 클릭을 하게 되면, Contextual Menu를 통해 옵션들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설치된 PlugIn이 하나도 업기 때문에 BitBar 아이콘을 누르면 곧바로 Preferecnces 메뉴들을 보여 주는 상태 입니다.

최초 설치 시에는 PlugIn들이 하나도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PlugIn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위의 Menu에서 "Get Plugins..." 옵션을 선택하면 앞서 보여드린 BitBar 홈페이지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표시됩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Plugin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PlugIn이 있다면 설치를 하면 되는데요, 포스트에서는 예로 iTunes Player Plugin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itBar iTunes Now Playing 플러그 인

위에 보시면, "+Add to BitBar" 라는 버튼을 볼 수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플러그 인을 다운로드 한 후,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PlugIn 설치 안내 창이 뜨게 됩니다. 

BitBar Plugin 설치 안내 창

Install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애플의 보안 정책에 따라 접근 권한을 승인하는 창들이 표시 됩니다. 이것은 Plugin의 기능과 접근할 macOS 시스템 자원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치 절차가 끝난 후, 해당 Plugin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iTunes Now Playing 플러그인이 실행된 모습

Mojave에서는 Dark/Light Mode에 따라 표시 옵션의 색상이 적절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해당 플러그인을 만든 분이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단지 개발자의 디자인 컨샙이 그래서 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중지, 이전곡, 다음곡 플레이 명령을 내릴 수 있고, 앨범 이미지와 현재 플레이 되고 있는 곡명과 뮤지션명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행 중인 Plugin의 실행을 원치 않는 다면, Preferences > Open Plugin Folder.. 를 실행 한 후, 해당 Plugin 스크립트를 삭제해 버린 후, Preferences > Refresh all을 해 주면 됩니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플러그인들은 대부분 script로 되어 있으므로, 내용 파악이 되신다면 사용자 입맛에 맞게 Custom을 할 수 도 있습니다. Apple Script를 공부하거나 Apple Script로 뭔가 특별한 기능을 만드시는 분들에게도 BitBar는 꽤 유용한 Script Player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BirBar는 실행 시 Plugin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Plugin들을 모두 동시에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MenuBar에 모든 플러그인들이 연속해서 모두 함께 표시가 됩니다.

BitBar 용 PlugIn을 자신이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GitHub 에 Pugin을 제작하는 것과 관련된 API를 설명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BitBar Github Plugins 설명 부분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