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화웨이(Huawei) - 마침내 베일을 벗은 화웨이의 첫번째 폴더블폰 Mate X 공개 본문

애플 및 기타 IT 소식/기타 IT 소식

화웨이(Huawei) - 마침내 베일을 벗은 화웨이의 첫번째 폴더블폰 Mate X 공개

elsa in mac 2019. 2. 25. 00:18

이미 공지한 바 대로, MWC 2019 하루 전인 오늘 Huawei의 첫 번째 Foldable 5G phone인 Huawei X를 공개 했습니다. 

화웨이의 Mate X는 삼성의 Galaxy Fold 와는 달이 바깥쪽으로 접히는 Out Folding 방식을 채택한 폰으로 Galaxy Fold가 완벽히 접히지 않는 반면, 화웨의 Mate X는 완전히 접히는 형태입니다. 접었을 때, 메인 Display 쪽은 6.6인치, 반대쪽은 6.38인치로, 크기가 작은 쪽의 남는 공간에 세로 바(Bar)를 배치하여 폰의 견고성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부여했으며, 이 하우징 안에 Leica의 Triple Camera(40MP, 16MP, 8MP)를 배치했습니다. 

듀얼 SIM 지원으로 2G 부터 3G, 4G, 5G를 모두 지원, 두번째 Slot은 Huawei의 Nano Memory Card(최대 256GB)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는 화웨이의 Kirin 980, 통신용 칩셋은 Balong 5000을 탑재했으며, Entry Model 의 경우 메모리 8GB, 스토라지는 512GB 입니다.  측면 전원버튼에 포함된 지문인식 리더를 통해 폰을 해재할 수 있다.  

두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Unbalance하게 구성하고, 남는 영역에 카메라와 스위치 등을 배치함으로서, 반대로 펼쳤을 때 화면에 가리는 부분이 없이 100%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매우 독특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이라고 평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폰을 펼쳤을 때의 화면 크기는 8인치로 Galaxy Fold의 7.3인치보다 약간 더 크며, 펼쳤을 때 두께는 5.4mm, 접었을 때 두께는 11mm로 Galaxy Fold 보다 좀 더 슬림하며, iPad Pro의 5.9mm 보다 얇은 두께 입니다.  하지만, 역시 화면비율이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워 동영상 시청에는 불편함이 따를 것 같습니다. 

Falcon Wing 이라고 명명된 화웨이의 Hinge 설계방식이 적용되었으며, Battery 용랑은 4,500mAh로 갤럭시 폴드의 4,380mAh 보다 용량이 약간 더 크고, SuperChage 기술을 적용한 화웨이의 55W fast charger를 사용할 경우 30분에 85%를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out folding 방식이므로 화면은 직은쪽과 큰쪽을 접은 상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후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를 따로 둘 필요가 없이, 사용자가 어떤 화면을 어떤 방향으로 놓느냐에 따라 카메라가 Selfie 혹은 Rear 카메라의 역활을 수행하게 됩니다. 화면이 양쪽에 모두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Selfie로 사진을 찍던 반대로 Rear로 찍던 모두 실 시간 촬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양쪽 모두에 카메라 영상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히는 사람과 사진을 찍는 사람 모두 동시에 촬영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lfie 카메라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접은 상태에서 화면이 큰쪽을 사용할 경우, 화면을 100%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가격은 2600달러, 삼성의 Galaxy fold의 시작가 1980달러와 비교해 보면, 거의 600달러나 더 비싼 가격입니다. 그 만큼 자신감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삼성의 입장에서는 반대로 자존심이 살짝 상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out folding 방식을 사용할 경우, 화면이 전체적으로 바깥쪽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화면이 손상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Full Protection Case도 별도로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out-folding 방식의 경우에 가운데 양쪽으로 접히는 부분이 들 뜰 수 있고, 자국이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따라서, 여러변 접고 펼쳤을 때의 문제점이라든가 들뜸현상등은 좀 더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화웨이는 삼성과는 달리 매우 근접거리에서 폰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를 했지만, 역시 직접 만저보지는 못하게 했습니다. 

일단, 삼성의 Galaxy Fold가 Foldable Phone의  첫 발을 내 딛는 느낌을 주었다면, Huawei의 Mate X는 좀 더 다양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단순한 컨셉에 unbalanced display라는 독특한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Foldable Phone의 활용성과 편의성을 좀 더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높은 가격대가 매우 아쉽고, 최근 부각된 보안문제 등등이 걸림돌이 되겠지만......이 멋진 폰을 국내에서도 꼭 만나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은 가져 봅니다. 정식 출시 일자는 2019년 중반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Galaxy Fold와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Galaxy Fold는 좀 더 튼튼해 보이고, 세련되며 아담한 느낌이이지만 전면 디스플레이가 꽤 작아서 대부분 펼처서 사용해야 할 것 같고,  Mate X는 상대적으로 가볍고 Soft하며 크게 느껴집니다.  

MWC 2019에서 전 세계 수많은 언론과 IT 유튜버들을 통해 Galaxy Fold와 Huawei Mate X간의 본격적인 전검승부가 펼쳐지겠네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