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E3D - Chimera+ , Cyclops+ 출시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터 관련 정보

E3D - Chimera+ , Cyclops+ 출시

elsa in mac 2018. 2. 23. 06:20


영국의 3D printer 컴포넌트 제조사로 유명한 E3D 사에서 Dual Extrusion 을 지원하는 Chimera(키마이라)와 Cyclops(키클롭스)의 후속작인 Chimera+ , Cyclops+ 핫엔드를 새롭게 공개 했습니다. 

E3D - Cyclops+


Cyclops는 2개의 Heat Breaks을 지원하는 Heat Block에 단일노즐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2가지 색상 혹은 각기 다른 필라멘트를 사용할 수 있는 2 in 1 out 다지인이죠..  반면 Chimera는 두 개의 노즐을 각각 독립적으로 지원하는 2 in 2 out 디지인의 hotend 입니다. 

Cyclops 디자인의 장점은 단일 노즐을 사용하기 때문에, 2 노즐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idle nozzle의 Ooze(필라멘트 흘러내림) 문제점이 없습니다. 즉, 하나의 노즐을 통해 출력하는 동안 사용하지 않는 다른 노즐에서 필라멘트가 계속 홀러나와 출력 품질을 저해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물론 2 노즐의 z축 높이를 정확히 맞춰야 하는 수고도 덜 수 있습니다. 

대신, 단일 노즐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쪽 채널에서 다른쪽 채널로 변경할 때, Nozzle 내부의 잔존 필라멘트를 모두 빼 내어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단점이 있죠. 즉, 팔리멘트 소모량이 많고 그 만큼 출력 시간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기존의 Cyclops 형상

암튼,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의 경우, 보시는 바와 같이 가장 큰 차이점은 Heater Block의 모양이 변경된 것인데요, 기존의 전통적인 직육면체에서 각이 진 모습으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Cyclops+ Heat Block

새로 변경된 형상은 두 가지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면적을 줄임으로써, 가열에 필요한 열량을 줄일 수 있고, 두 번째로 노즐을 통해 출력된 출력물에 작용하는 복사열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출력물에 복사되는 열을 줄임으로써 가장 위에 출력된 Layer를 보다 효과적으로 경화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2채널을 지원하는 형상이다 보니, 일반적인 단일 노즐방식의 Heater Block에 비해 체적이 넓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개선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eat Sink는 Cyclops+, Chimera+ 둘 다 호환되도록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2mm 더 길게 만들면서 기존의 Kraken Heat break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4개의 노즐을 지원하는 Kraken에 새롭게 디자인된 Cyclops+ Heater Block 두 개를 장착할 수 있게 통일성을 부여했습니다. 즉, 파트들의 구성을 조합하면, Chimera+, Cyclops+, Kraken등 다양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가격은 조금은 부담스러운(?) Chimera+ 109.99달러, Cyclops+ 119.99 달러,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Legends Pack은 179.99 달러이며,  Cold Block(Heat Sink)만 구매 시 59.99달러, Cyclops 또는 Chimera heat Block 만 별도 구매 시 69.99 달러, Cyclops Nozzle은 12.99 달러 입니다.  

이제 막 출시가 되었으니, 조만간 Youtube 등에 Review가 올라 오겠지요.. ^^ 실제로 성능에 개선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단지 E3D의 Eco System을 보다 확실하게 만들기 위한 단순 re-work인지.. 여러 YouTuber들이 판단을 내려 줄거라 믿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