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Sierra 10.12.2, SIP 활성화(enable)을 빠르게 하는 방법 본문

Mac(OS X)/macOS 팁

Sierra 10.12.2, SIP 활성화(enable)을 빠르게 하는 방법

elsa in mac 2016. 12. 14. 16:17

macOS Sierra 10.12.2의 정식버전에서 SIP(System Integrity Protection)을 활성화/비 활성화 시킬 때 사용하는 csrutil 명령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SIP는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으며 시스템 파일과 폴더들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보호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영역을 사용자가 수정하거나 할 경우에는 SIP기능을 일시적으로 OFF 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SIP를 켜거나 끄기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csrutil 명령을 이용해야 하는데, 정상 부팅 상태에서는 상태를 확인하는 status 옵션을 빼고는 disable / enable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려면 command + R를 통한 복구모드(Recovery Mode)로 부팅을 해야만 했습니다. 

SIP을 OFF/ON 하기 위해 복구모드 부팅을 두 번이나 하는 것은 꽤 번거롭죠. 물론, 10.12.2에서도 이와같은 기본적인 룰은 동일한데,  가지 변경된 것이 있습니다. 

먼저, 복구모드에서 csrutil disable 명령을 통해 SIP을 OFF 시킨 후에 다시 SIP을 ON 시킬때, 다시 복구모드로 부팅하지 말고, 곧바로 터미널에서 csrutil clear 명령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이 마져도 복구모드에서만 실행을 시킬 수 있었는데, 이제 정상 부팅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입니다. 

터미널에서 "sudo /usr/bin/csrutil clear" 명령을 내리고,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재 부팅을 하게 되면 SIP 가 저절로 다시 활성화 되게 됩니다. 즉, SIP를 재 활성화 시키기 위해 굳이 다시 복구모드로 부팅할 필요가 없게 된 셈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