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Fedora-Asahi Remix, Fedora 40 업그레이드 간단 후기. 본문

Asahi Linux

mac:Fedora-Asahi Remix, Fedora 40 업그레이드 간단 후기.

elsa in mac 2024. 4. 29. 21:15

이번 포스트에서는 Fedora-Asahi Remix 에서 fc39에서 fc40으로 업데이트 한 후기를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현재 fedora 40 이 공식 릴리즈 되었지만, Asahi Remix용으로는 아직 공식적으로 Announce 된 것은 없습니다. 다만, fedora update를 통해 fedora 40을 업데이트 할 수는 있습니다. 

* fedora 39 -> fedora 40 업그레이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mac은 M1 mac mini(8G/256G) 이며, 아래의 절차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진행 했습니다. 

sudo dnf upgrade --refresh

sudo dnf install dnf-plugin-system-upgrade

sudo dnf system-upgrade download --releasever=40

sudo dnf system-upgrade reboot

설치된 패키지들의 종류와 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7000개의 fc40용 패키지를 다운로드 하고, rebooting 단계에서 system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대략 40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10GB 이상의 유효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고, Asahi Linux Team에서 공식 릴리즈를 발표하기 전이므로,  업그레이드 후 mac 기종과 SoC(M1/M2)별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 M1 mac mini에서의 업그레이드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kernel version은 다음과 같습니다. 

update : 2024-04-30
kernel 이 6.8.8-400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 사이에서, Audio 출력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는데, 이 경우 Kernel의 부팅 RAM 디스크를 다시 생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udo dnf upgrade --refresh

sudo dracut --force --regenerate-all

sudo reboot

dracut은 시스템 초기 부팅 RAM 디스크(initramfs)을 생성해 주는 것으로 , regenerate-all을 하게 되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모든 grub booting case에 대한 initramfs을 재 생성해 주게 됩니다 


커널과 패키지들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새로운 스켸줄러의 영향 때문인지  전반적인 반응속도가 이전 버전 보다 빠릿해진 것 같고, CPU와 RAM 사용률도 fc39 때보다 조금 낮아 진것으로 보여 집니다. 지난 kernel 6.6.x fc39 에서는 chromium 2개를 띄우고, 각각 tab을 2개 정도씩 열었을때, RAM은 4.5GB, CPU는 4% 정도를 사용했었는데, 업그레이드 후에는 동일한 환경에서 RAM은 3.7GB, CPU는 1% 정도를 사용합니다.  좋네요..

 

KDE는 plasma 6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해외에서는 반응이 좋습니다. 물론, 저는 KDE이나 GNOME은 사용하지 않고, Hyprland를 사용하고 있는데, Hyprland에서도 특별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Kernel 6.8.x로 버전업 되면서, HDMI 케이블을 통한 오디오 출력 기능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외부 모니터나 Smart-TV등에 연겷해서 사용할 경우, 오디오 신호를 모니터나 TV에서 들을 수 있게 된 셈입니다. 

끝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실 분들은 Kernel 이나 system upgrade 전/후에, 읽어 볼만한 정보를 링크하니 한번씩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fedora dnf를 이용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관련 정보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