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Fedora-Asahi Remix, 그냥.. 음악이 듣고 싶을 때.. Internet Radio를 들어 봐요. 본문

Mac(OS X)/Asahi Linux

mac:Fedora-Asahi Remix, 그냥.. 음악이 듣고 싶을 때.. Internet Radio를 들어 봐요.

elsa in mac 2024. 3. 14. 20:01

 

업무를 하거나 집중헤서 공부를 할 때, 그냥 Radio 처럼 특별히 내가 듣던 음악 말고, 무작위로 한 없이 듣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자주 듣던 음악을 틀어 놓으면, 자칫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지요..

이럴 때, 저는 Internet Radio를 듣습니다.

mpv
Linux에서 Internet Radio를 듣는 방법은 꽤나 간단합니다. mpv 라는 CLI 앱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 녀석은 아마 Fedora-Asahi Linux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설치를 하면 됩니다.

sudo dnf install mpv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mpv [오디오 파일]
mpv [스트리밍 주소]

mpv 다음에 오디오 파일이나 스트리밍 주소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Internet Radio
플레이어는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음원만 찾으면 되겠지요. 제가 가장 애용하는 인터넷 라디오 검색 사이트는 RadioBrowser 라는 곳입니다.

화면 상단에 보면, 메뉴가 보이는데, By popularity > varifies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order > bitrate를 선택하여 bitrate로 sorting을 하면, 굉장히 고음질의 스트리밍 radio station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lay 버튼을 눌러 어떤 음악들이 나오는지를 가볍게 확인한 후, homepage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보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위와 같이 url을 복사합니다.  그리고, mpv에 붙여 넣어 주기만 하면 해당 station의 스트리밍 라디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해당 홈 페이지에서 play 버튼을 눌러 직접 들을 수도 있지만, 앱 브라우저의 설정에 따라 해당 스트리밍 품질에 제한되어 들릴 수도 있습니다.  mpv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더 고음질로 즐길 수 있지요.

mpv --quiet http://secure.live-streams.nl/flac.flac

--quiet 옵션은 플레이 중 나오는 bitrate나 timestamp 정보를 보이지 않게 해 주는 옵션 입니다. 

❯ mpv --quiet http://secure.live-streams.nl/flac.flac
 (+) Audio --aid=1 'Amsterdam (Original Mix Edit)' (flac 2ch 48000Hz)
File tags:
 Artist: Orjan Nilsen
 Title: Amsterdam (Original Mix Edit)
AO: [pipewire] 48000Hz stereo 2ch s16

mpv의 풀레이 중 사용할 수 있는 기능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9 : 볼륨 다운
0 : 볼륨 업
space : 일시정지/해제
q : 종료

shell script를 작성하실 줄 안다면, 몇 가지 선호하는 station 주소를 갖고 선택적으로 플레이 하도록 할 수도 있을 겁니다.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