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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Fedora-Asahi Remix, OpenGL 4.6, OpenGL ES 3.2 정식 지원 본문

Mac(OS X)/Asahi Linux

mac:Fedora-Asahi Remix, OpenGL 4.6, OpenGL ES 3.2 정식 지원

elsa in mac 2024. 2. 15. 09:22

2024년 2월 14일(한국시각 2월 15일)자 KHRONOS에 Fedora Remix 배포판의 OpenGL4.6 공식지원 로그가 등록되었습니다. 굉장히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지원 대상은 Apple M1, M2 SoC로, Fedora Asahi Remix Linux를 지원합니다.  공식 릴은 아니지만, Ubuntu for asahi 등 기타 배포판들도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nformant 는 드라이버의 정확성과 동작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10만개 이상의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얻을 수 있는 인증입니다.  Asahi team의 다음 목표는 아마도 Vulkan을 지원하는 일에  집중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sudo dnf upgrade --refresh

OpenGL 4.6을 공식 지원함에 따라, Ryujinx나 citra, xemu 등 게임 emulator나 Blender등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Fedora-Asahi Remix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에뮬레이터의 성능이나 게임 마다의 버그등은 별도 관점에서 다뤄야 합니다.

❯ glxinfo -B
name of display: :0
display: :0  screen: 0
direct rendering: Yes
Extended renderer info (GLX_MESA_query_renderer):
    Vendor: Mesa (0xffffffff)
    Device: Apple M1 (G13G B1) (0xffffffff)
    Version: 24.1.0
    Accelerated: yes
    Video memory: 7500MB
    Unified memory: yes
    Preferred profile: core (0x1)
    Max core profile version: 4.6
    Max compat profile version: 4.6
    Max GLES1 profile version: 1.1
    Max GLES[23] profile version: 3.2
OpenGL vendor string: Mesa
OpenGL renderer string: Apple M1 (G13G B1)
OpenGL core profile version string: 4.6 (Core Profile) Mesa 24.1.0-asahi20240214
OpenGL core profile shading language version string: 4.60
OpenGL core profile context flags: (none)
OpenGL core profile profile mask: core profile

OpenGL version string: 4.6 (Compatibility Profile) Mesa 24.1.0-asahi20240214
OpenGL shading language version string: 4.60
OpenGL context flags: (none)
OpenGL profile mask: compatibility profile

OpenGL ES profile version string: OpenGL ES 3.2 Mesa 24.1.0-asahi20240214
OpenGL ES profile shading language version string: OpenGL ES GLSL ES 3.20

하지만, 단점이 하나 발생하는데, Hyprland에서 scaling 문제가 발생합니다.
만일, 이미 업데이트를 해서 Hyprland 사용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mesa 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해결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sudo dnf downgrade mesa-libGL

애플이 자사의 mac에 OpenGL을 공식적으로 지원한 것은 2017년 OpenGL 4.1이 마지막이였으니, 6년만에 남의 손에 의해 업데이트가 된 셈입니다. 애플은 크로스플렛폼을 지원하는 OpenGL을 유지보수하는데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 대안으로 macOS와 iOS를 위한 Metal API를 만들었고, 궁극적으로는 자사의 CPU/GPU chipset을 통해 궁극의 퍼포먼스와 관리 포인트를 구축하게 되었지요.  어찌되었던, 본인들의 도움없이 자사의 일부 컴퓨터가 OpenGL 4.6을 지원하게 되었으니, 그 결과를 보고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해 지네요. 

M3 SoC 지원, Video H/W Decoding, Thunderbolt, USB-C 모니터 연동, Wine, KVM 등등이 현실화 되어야지만 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 같은데 꽤나 오랜시간이 걸리겠지요. 어찌되었던 macOS가 지원하지 않거나 제한적이였던 영역을 개척해 가는 Asahi Team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24년이 이제 막 시작되었으니, 한/두개 정도는 올 해 결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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