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Duet] 출력 도중 Heater Fault 가 발생한 경우의 대처법 본문

3D 프린터/Duet3D - Duet 2 컨트롤러

[Duet] 출력 도중 Heater Fault 가 발생한 경우의 대처법

elsa in mac 2019. 9. 29. 11:23

출력 도중에 알 수 없는 이유로 Bed Heater나 Hotend의 Heater에 오류(Fault)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RRF(RepRapFirmware)는 출력을 멈추고, 자동으로 일시정지(Pause) 상태로 진입하여, Pause.g 스크립트에 정의된 위치로 이동하여 대기하게 됩니다. 

출력 도중 갑자기 heater 1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이유는 온도 제어 과정에서 15도를 넘어섰다고 알림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처음 겪게 되면 몹시 당황하게 되는데, 이 때 출력을 망쳤다 생각하지 마시고 신중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잠시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졌다면 3D프린터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그대로 보전한 상태에서 Gcode Console 창을 열고, M562 명령을 내려줍니다. 

M562 Gcode는 RRF와 Redeem 펌웨어에서만 지원하는 GCode 입니다.  

P 옵션은 Heater Number로, 이는 RRF가 사용되는 Duet Maestro, Duet Wifi/Ethernet, Duet 3 등의 설정을 어떻게 했는가에 따라 다름니다. 예를 들어 Heater 0를 Bed, Heater 1을 첫번째 Hotend로 설정했다고 가정하고, Hotend Heater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M562 P1 명령을 내림으로써, Fault 상태를 Off  상태로 되 돌릴 수 있습니다.  Heater Number는 오류 메시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오류 메시지를 보면 Heater 1에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Off 상태가 되면, DuetWebControl에서 아래와 같이  Tools 섹션의 Heater 1 문자버튼을 클릭하여 active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이 버튼은 마우스 클릭을 할 때마다 상태가 변경되는데, 상태천이는 off > standby > active > off 순으로 순환되게 됩니다.  

온도가 목표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Nozzle Tip으로 흘러 나온 필라멘트를 적당히 닦아 준 후, Job Status 메뉴에서 Resume(재개) 버튼을 눌러 출력을 계속 이어가면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