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iOS 13 / iPadOS 13 - 보다 편리해진 텍스트 편집 방법 본문

iPhone.iPad (IOS)/IOS , iPadOS 13

iOS 13 / iPadOS 13 - 보다 편리해진 텍스트 편집 방법

elsa in mac 2019. 6. 22. 13:57

iOS 13에서 눈에 띄지는 않지만, 매우 유용하고 편리하게 바뀐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텍스트 편집에 대한 것 입니다. 

편집기법은 OS나 App에서 제공하는 제스쳐를 사용하고, 이 편집 방법이 익숙해지면 바꾸기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제공하는 제스쳐가 사용자가 쓰기에 편리하다면 자주 사용을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iOS 13의 변화는 매우 긍정적 입니다.  저도 예전의 방식이 많이 불편해서 아이폰에서는 거의 문서 편집을 잘 하지 않았습니다. ^^

단어, 문장의 선택
iOS 13에서는 이전처럼 돋보기를 보면서 커서의 위치를 단어나 글자의 처음에 맞추고, 선택할 글자나 단어 혹은 문장의 끝을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iOS 13에서는 단지 선택하고자 하는 단어를 더블 탭(두번 연속 탭) 하는 것으로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를 더블탭 하면 곧바로 선택된다. 

마침표로 구분되는 문장을 한 번에 선택하려면 문장을 구성하는 아무 곳에서 트리플 탭(세번 연속 탭)을 해 주면 됩니다 .

문장의 아무데서나 트리플 탭을 하면 문장이 선택된다.

만일 특정 단어 부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까지만 선택을 하고자 한다면, 첫 위치에서 길게 누르거나 다블탭으로 첫 단어를 선택 한 후 선택표시가 나타나면 손을 때지 말고 원하는 위치까지 Drag를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웹 사이트에서 특정 문장을 선택할 때도 유용 합니다.

테스트 두번 탭 후, 손을 때지 않고 Drag를 한 예

입력 커서의 쉬운 이동
iOS 13에서는 입력 커서를 매우 쉽게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가상 키보드의 간격(Space)키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커서 이동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손을 때지 않고 상하좌우 방향으로 입력 커서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Space키를 길게 눌러 커서 이동 모드로 변경

이동된 커서는 특정 글자의 앞이나 뒤에 놓을 수 있는데, 글자를 기준으로 정 가운데 혹은 왼쪽으로 치우쳐져 위치한 상태라면 글자의 왼쪽(앞쪽)에. 글자의 오른쪽에 치우쳐져 위치한다면 글자의 오른쪽(뒷쪽)에 놓이게 됩니다. 즉, 정확히 글자와 글자 사이에 커서를 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별 것이 아닐 수 있지만.. 매우 빠른 편집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사/붙여넣기 제스쳐
단어나 문장이 선택되었다면, 단지 3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오무리는 제스쳐를 통해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택된 정보를 내가 가지겠어" 라는 의미로 해석을 하면 쉽습니다. 단어나 문장이 선택된 상태에서는 이전 버전처럼 Pop Over가 표시되지만, 굳이 여기서 선택할 필요 없이 세 손가락 오무리기 제스쳐를 해 주면 복사가 됩니다. 

반대로 붙여넣기는 "내가 가진 정보를 내려 놓을께"라는 의미로 세 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펼치는 제스쳐를 하면 됩니다. 

제스쳐를 통해 복사/붙여 넣기 시 화면에 표시

제스쳐를 통한 복사나 붙여넣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화면 상단에 해당 제스쳐의 실행 결과를 표시해 주게 됩니다. 

실행 취소(Undo) / 실행 복귀(Redo)
복사나 붙여넣기등은 세 손가락을 대고,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스와이프(Swife) 제스쳐를 해 주면 됩니다.  Undo/Redo는 일반 글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은 한글의 경우 글자의 자/모 단위로 수행 됩니다. 실수로 선택 문장을 삭제했거나 복사/붙여넣기를 취소하고 싶가니 다시 실행하고 싶다면 단지 세 손가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됩니다. 

왼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실행취소,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실행 복귀가 됩니다.

지금까지 저 처럼 과거의 편집 방법이 매우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으셨었다면, iOS 13 업그레이드 후에 한 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쉽고 편리 합니다. ^^ 위의 예들은 모두 메모 앱에서 확인한 것이지만, 이러한 편집 방법은 iOS에서 지원을 하는 것이므로 모든 앱에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