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icrosoft - Canary 기반의 Mac용 Microsoft Edge for Mac 릴리즈 본문

애플 및 기타 IT 소식/애플 관련 소식

Microsoft - Canary 기반의 Mac용 Microsoft Edge for Mac 릴리즈

elsa in mac 2019. 5. 21. 10:53

WWW(World Wide Web)기반의 인터넷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앱.. 세계 최초의 웹 브라우저는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쫒겨나서 만든 기업인 NextSTEP에서 Objective-C를 사용하여 개발한 WorldWideWeb 입니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성공한 것은 1993년의 모자이크 웹 브라우저 였고, 지금은 뭐 춘추 전국시대를 맞고 있죠..

NextSTEP의 WorldWideWeb

Microsoft가 마침내 그 동안 간간히 그 정체를 알려왔던 Chromium Canary(크로미움 카나리아) 기반의 Mac용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를 릴리즈 했습니다. 

오늘날  웹 브라우저 시장의 절대 강좌는 Google의 Chrome 이죠.  Microsoft는 Windows 10 개발 초기, 기존의 Internet Explorer를 대처하고 보다 표준을 준수하는 웹 브라우저를 만들기 위해 EdgeHTML 엔진을 개발하게 됩니다. 하지만, OS와 일정 정도 기능이나 서비스가 묶여 있으면서, 웹 브라우저의 업데이트가 OS 업데이트와 맞물리는 바람에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신속한 대처에 한계를 갖고 있게 되었고, 이러한 OS Dependacy를 줄이기 위해 EdgeHTML 엔진을 독립된 Chromium 기반에 이식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EdgeHTML 엔진은 2015년 1월 처음 Windows 10에서 발표가 되었고, Chromium 버전은 2018년 12월.. 그리고 오늘 마침내 정식으로 Mac용 Edge 브라우저를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특히나 Canary 버전으로 나왔다는 것에서 몇 가지 특징을 갖게 되는데, 우선 Canary 버전은 거의 매일 패치가 이뤄 집니다. 따라서, Beta, Developer 버전과 정식 버전을 완벽하게 구분하고 있고, 이는 바꿔 말하면 이 들 3 버전을 모두 동시에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3개를 모두 설치해서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  

아래의 스샷은 Microsoft Edge for Mac 웹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Microsoft Edge Insider channels 홈페이지의 모습인데요, Beta, Developer, Release 버전을 구분하고 있고, updated daily라고 표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업데이트 된다고 해서, 사용자가 일일히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 설정이 자동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Edge 웹브라우저의 실행과 관계없이 매일매일  Updater가 Background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반영하며, Mac의 Notification으로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사실을 알려 줍니다. 

어떤 웹 브라우저가 좋은 가는 사실 가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속도, UI, 보안성, 확장성,  기기 지원의 범위, 표준유지 등등 각 웹브라아저들이 나름의 기술로 경쟁하고 있기 때문이죠. 

statcounter가 제공하는 데스크탑 웹 브라우저의 전 세계 Market Share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9년 4월 기준)  국내의 경우에는 IE/Edge의 점유율이 30%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물론, Chrome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데스크탑 OS의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OS 점유율 면에서는 WIndows가 절대 강자 인데 반면, 웹 브라우저를 보면, IE와 Edge를 합쳐도 겨우 10%정도 밖에는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PC기반의 WIndows를 사용하면서, 웹브라우저는 Chrome을 사용하고 있는 셈 입니다.  Microsoft 입장에서는 이 비율을 맞추고 싶은 것이겠죠..

Microsoft Edge for Mac의 시작화면

위의 스샷은 기본 설치 후의 실행화면 입니다 기본 검색엔진은 당연히 Microsoft의 bing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래 스샷은 설정(Preferences/Settings) 화면 입니다. Microsoft의 디자인이 녹아 있네요..  Chrome의 경우 검색엔진을 바꾸려면 Settings/Search Engine 에서 쉽게 바꿀 수 있지만, Edge의 경우에는 Settings/Privacy and Services/Address Bar 까지 들어가야 검색엔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좀 숨겨 놓은 것 같다고 랄까...

Edge는 Safari와 동일하게 CSS기반의 Dark Mode를 지원합니다. 또한, Mac용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디오 컨트롤, Touch Bar 지원, 트랙 패드 제스쳐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죠.  Chrome for Mac은  네이티브 지원을 하지 않거나, 일부만 지원하죠...  반면 Edge의 인터페이스는 Chromium 기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Chrome과 매우 비슷합니다.  그래서 첫 인상은 Safari와 Chrome의 장점을 모두 가져 온 듯한 느낌을 갖게 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