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Finder에서 현재 폴더위치로 Terminal을 즉시 열 수 있는 OpenInTerminal (Github 무료 앱) 본문

Mac(OS X)/macOS 앱

Finder에서 현재 폴더위치로 Terminal을 즉시 열 수 있는 OpenInTerminal (Github 무료 앱)

elsa in mac 2019. 4. 23. 13:22

mac을 사용하다 보면, Terminal을 사용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Terminal에서 특정 폴더로 이동을 하려면 cd 명령을 사용하여 일일히 경로명을 키인을 하거나, Finder의 Title Bar의 아이콘을 Terminal로 끌어와서 경로 키인을 대신할 수도 있죠.

Gif 에니메이션이 안 보일 경우,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아니면, 해당 폴더 아이콘를 마우스로 선택한 후, CMD+C "복사하기" 명령을 내리고, 터미널에서 CMD+V "붙여넣기"를 수행해서 경로를 쉽게 녛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폴더 아이콘을 터미널로 끌어다 놓아도 경로명을 입력할 수 있죠. 어떤 방법을 사용하건 이러한 방법은 우선 터미널을 열고, cd(Change Directory) 명령을 통해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일 뿐이죠.

하지만, 그냥 마우스 클릭한번 만으로 알아서 현재의 Finder 위치로 터미널을 실행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 있을까 ? OpenInTerminal을 사용하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OpenInterminal-Lite 최신 버전의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해제해 줍니다.  OpenInTerminal-lite 를 "응용프로그램" 풀더로 옮겨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 OpenInTerminal-Lite 아이콘을 CMD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로 Drag & Drop을 해서 도구막대로 끌어다 놓으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최초 실행 시에는 아래와 같이 어떤 Terminal 앱을 사용할 지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Item2나 Hyper 터미널 앱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그냥 첫번째 Termnial을 선택하면 되겠죠.

만일 제거를 하고 싶다면, 응용프로그램에서 앱을 휴지통에 버린후 휴지통을 비우고, 도구막대에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도구막대 사용자화"를 선택 후,  OpenInTerminal 아이콘을 바깥쪽으로 Drag 해서 제거해 버리면 됩니다. 

설치 후, 나중에 Terminal 선택을 변경하고 싶다면,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을 수행 후, 다시 OpenInTerminal을 호출하면 위의 terminal 선택 창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defaults remove wang.jianing.OpenInTerminal-Lite OIT_TerminalBundleIdentifier

한 개 이상의 폴더를 OpenInTerminal 기능으로 터미널을 호출할 경우, 기본적으로는 각각의 독립된 window로 열리게 됩니다. 이게 불편하다면 터미널의 Tab으로 열리게 할 수 있는데, 아래의 터미널 명령을 통해 Tab 혹은 Window로 열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새 Tab으로 열기
defaults write wang.jianing.OpenInTerminal-Lite OIT_TerminalNewOption "tab"
# 새 WIndow로 열기
defaults write wang.jianing.OpenInTerminal-Lite OIT_TerminalNewOption "window"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