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수학 수식을 이미지로 부터 인식하여 예쁘게 뽑아주는 Mathpix Snipping Tool (무료) 본문

Mac(OS X)/macOS 앱

수학 수식을 이미지로 부터 인식하여 예쁘게 뽑아주는 Mathpix Snipping Tool (무료)

elsa in mac 2019. 2. 22. 01:40

Mathpix 페이지 대표 이미지

레포트 작성에 들어갈 복잡한 수식을 이쁘고 깔끔하게 넣고 싶을 때, 쉽고 빠른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바램을 갖고 계신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릴 Mathpix를 사용해 보세요.. 그 고민이 단번에 해결됩니다. 

보통 워드프로세서에는 수식편집기가 있기는 하지만, 초보자들이 쓰기에는 좀 답답하고, 꽤나 복잡한 수식을 만드는 것도 일인지라 불편하고 어렵습니다. LaTex(레이텍/라텍)이라고 하는 매우 휼륭한 메크로가 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역시 배움의 고통이 따르죠. (쉽지 않아..)

하지만, 만약 종이나 타블릿에 손으로 수식을 쓰고 사진으로 촬영만 하면, 예쁘게 수식을 만들어 준다고 하면 어떨까요? 꽤 쉽고 간편하다 할 수 있겠죠? Mathpix가 바로 그런 것을 가능케 해 주는 앱입니다.  

Mathpix는 Mac, Window, Linux를 지원하는 Multi-platform 앱으로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OS에 맞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Mac 버전으로 설명을 해 드리죠. 사용법 완전 쉽습니다. 

우선, 홈페이지에서 Mathpix를 다운로드 받고 어플레케이션 폴더로 끌어다 놓습니다. 설치 끝이죠.  
실핼을 하면, 아래와 같이 MenuBar에 아이콘이 나타니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Contextual Menu가 나나납니다. 

실행 화면 스샷

우선, 원하는 수식을 종이나 타블릿에 쓰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은 후, Mac으로 던저주면 됩니다. 아이폰 사용자이고, Mojave를 사용하는 분이라면Mac에서 import from iPhone으로 사진을 찍으면 되겠죠..

Mac으로 불러들인 이미지 파일을 미리보기(Preview) 앱으로 열고, mathpix 아이콘을 누른 후, Get LaTex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마우스 포인트가 screenshot 포인트로 바뀝니다. 열린 이미지에서 인식하고자 하는 수식영역을 드래그 하고 드롭하여 영역 스크린 샷을 찍습니다. 그럼 곧바로 아래와 같이 OCR(문자인식)기술을 이용하여 수식을 인식하고 LaTex 문법구문으로 해석을 해 줍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LaTex 구문이 아니고, 새롭게 인식하여 만든 수식 이미지가 필요한 것이니, 아래의 Copy PNG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수식이 PNG 이미지로 복사되게 됩니다. 이제, 워드프로세서나 파워포인터 혹은 Mac의 Page 등에서 CMD-V 로 붙여넣기를 해주면 해당 수식 이미지가 깔끔하게 문서에 삽입되게 됩니다. 

실행 예

굉장히 쉽죠 ?  
사실, 문자나 필기를 인식하는 기술은 매우 오래전부터 시도되어 지금은 그 완성도가 매우 높은 단계이고, Open Source SDK들도 많이 보편화 되어있기 때문에 수식을 인식하고 변환해 주는 앱들은 나열할 수 없을 만큼 굉장히 많습니다.  Mathpix도 그 들 중 하나이죠.  찾아보면 수식을 인식하고 계산까지 해주는 앱들도 있습니다 만, 유료인 경우도 많고....   저 처럼 간단히 가끔 사용하는 경우라면 굳이 유료로 살 필요도 없을 터이니, 딱 필요한 수준이다 생각되시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세히 설명을 하지는 않았지만, 수식을 인식하면  LaTex 메크로로 변환도 해주고 지체 내장 Editor로 편집도 할 수 있으니, LaTex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