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elsa in mac

macOS 10.14 Mojave - 사용자 Quick Action 만들기 본문

Mac(OS X)/macOS Mojave (10.14)

macOS 10.14 Mojave - 사용자 Quick Action 만들기

elsa in mac 2018.06.15 12:07

이번 포스트에서는 Mojave에서 새롭게 추가된 Quick Action을 사용자가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uick Action은 Finder의 contextual Menu에 있는 항목으로, 특정 파일과 연결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도 간단한 작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스템 측면에서 지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전용 파일 보다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일반 파일 혹은 멀티미디어 파일형식이 주 대상이 됩니다. 

Quick Action은 위의 스샷에서 보는 바와 같이 Finder의 Contextual Menu(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메뉴 창)에 있습니다. Finder의 View를 Gallery 형식으로 볼 때는 아래와 같이 More 에 위치하게 되죠.

기본적으로 이미 준비된 Action들이 있지만,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Action을 만들어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Custom Quick Action이라고 명명된 이 기능을 위해 애플은 Automator에 아래와 같이 Contextual Workflow 항목을 Mojave에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즉, Contextual Workflow를 사용하여 사용자 Action을 만들고 저장하면, 이 후에 Quick Action에서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우선 간단히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들을 Zip 파일로 압축파일을 Desktop에 만든 후에 새로운 Finder로 Desktop을 여는 Action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Automator 앱을 실행하고, 위와 같이 Contextual Workflow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은 순서로 Action을 정의해 줍니다. 

1. 대상은 파일 혹은 폴더
2.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3. Quick Action의 아이콘 이미지 선택
4. Action 항목에서 Files & Folders 선택
5. Files & Folders 의 Sub Action 항목에서 Create Archive 선택 후 Edit 창으로 Drag 
    -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들을 대상으로 Desktop에 압축파일을 생성
6. Rename Finder Items 선택 후 Edit 창으로 Drag
    - 압축파일의 이름을 변경 :Archive 파일명 뒤에 생성일을 년-월-일 순으로 붙여 준다.
7. Reveal Finder Items 선택 후 Edit 창으로 Drag
    - 위의 작업이 완료되면 Desktop에 대한 새로운 Finder 창을 열어 준다.

위와 같은 Action을 정의한 후에, Automator 메뉴에서 File -> Save로 저장을 해 주는데, Quick Action에서 표시될 이름으로 저장을 해 줍니다. 

이렇게 Action을 정의하고 저장해 주는 것 만으로 간단히 모든 작업은 완료가 됩니다. 

그럼 사용을 해 볼까요..
아래와 같이 임의의 파일들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Contextual Menu를 부른 후, Quick Action에서 "데스크탑에 압축파일 생성" 메뉴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 ^^

자 그럼.. 이렇게 생성된 Quick Action은 실제로 어디에 저장이 되는 것일까 ?  사용자가 만든 Custom Quick Action의 저장위치는 "사용자 계정/Library/Services" 밑에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생성한 Quick Action을 추 후에 제거하거나 수정하고자 한다면, "사용자 계정/Library/Services" 폴더 밑에 저장된 Action을 제거하거나 더블클릭해서 수정해 주면 됩니다. 

사용자 계정/라이브러리 폴더는 기본적으로 숨김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Finder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Finder의 Go 메뉴에서 Go to Folder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라이브러리 를 넣어 주면 됩니다. 

Quick Action은 Automator에 정의된 다양한 Action을 조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Action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시간 날때 기 정의된 Action들을 둘러 보는 것도 좋겠죠.. 

그럼 이번에는 Image를 폭 700 픽셀로 리사이즈 하는 Action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Workflow 대상을 image 파일로 국한
*. Files & Foldes에서 Copy Finder Items Drag
2. Photos Action에서
3. Scale Images 선택 -> Drag
4. To Size(Pixels) 선택 후, 700 픽셀로 설정
*. Files & Folders에서 Rename Finder Items 선택 후 Add Text 변경, 파일명 뒤에 "_리사이즈(700)" 이라고 붙이도록 함
*. Fils & Folders에서 Revel Finder Items 선택 -> Drag

이 action의 핵심은 Photos Action Library에서 Scale Items Action을 사용하다는 것이겠죠. 사용자가 선택한 Image를 가로 700 픽셀로 리사이즈를 하는 Action입니다. workflow 이름을 "리사이즈(700)" 으로 저정을 했으므로, Quick Action은 아래와 같이 표시 되게 됩니다.  

또한, 이 Action은 대상을 image로 설정했기 때문에, 다른 파일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Quick Actions 메뉴에서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물론 이 리사이즈 Action의 유용성은 좀 따져봐야 겠지만.. 여기서는 Custom Quick Action을 만드는 법에 대한 것을 다루는 것이므로 논외로 하겠습니다. ^^


macOS 10.14 Mojave의 Quick Action은 분명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더군다나 사용자가 Custom Action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은 그 활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잇점이 있죠.. Touch Bar를 갖고 있는 Macbook Pro 사용자라면 이렇게 만든 Custom Action을 Touch Bar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 설정에 위의 스샷과 같이 Touch Bar 표시 항목 선택에 Automator Workflows 항목을 추가했죠.. ^^

이번 포스트는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 Enjoys your Mac Life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