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OS Mojave의 동적 데스크톱(Dynamic Desktop) 바탕화면.. 본문

Mac(OS X)/macOS Mojave (10.14)

macOS Mojave의 동적 데스크톱(Dynamic Desktop) 바탕화면..

elsa in mac 2018. 6. 7. 18:25


macOS 10.14 Mojave에는 이전 버전과는 다른 특별한 배경화면을 갖고 있습니다. 위의 스샷과 같이 사용자의 현지 시간에 따라 모하비 사막의 모래언덕 배경의 시간도 동일하게 변경되는 동적 바탕화면이 그것입니다. 영문으로는 Dynamic Desktop 이라고 합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배경화면을 변경하는 Desktop & Screen Saver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Dynamic Desktop 배경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 선택에서 아래와 같이 Change picture를 Every hour(매 시간 마다..)로 Check 해 줘야 합니다. 

당연히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려면, Display설정의 Night Shift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현지 위치를 알아야만 일몰/일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에 따라 동작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아래와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의 Security & Privacy에서 Location Serives를 활성화 시켜 줘야 합니다.  기존에 Night Shift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특별히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 배경화면 이미지의 실체는 macOS high Sierra 10.13.4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HEIF 파일 포멧의 이미지 입니다. 크기가 무려 114MB에 달하죠..

HEIF 파일 포멧은 일종의 Container 이기 때문에 이미지 포멧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정보를 넣을 수 있으며, 해당 이미지에 어떤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알고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Application응용이 가능합니다. 

즉, 동적 배경화면의 heif 이미지에는 시간에 따라 모하비 사막의 시간별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총 16장), 단순히 해당 시각에 따라 배경화면의 이미지를 바꿔 주는 셈 입니다. 

확장가능한 새로운 이미지 포멧으로 이런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멋진 예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