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Adobe MAX 컨퍼런스에 등장한 음성 데이터 편집 분야의 Photoshop, VoCo 본문

애플 및 기타 IT 소식/기타 IT 소식

Adobe MAX 컨퍼런스에 등장한 음성 데이터 편집 분야의 Photoshop, VoCo

elsa in mac 2016. 11. 13. 23:31

Apple이 매년 개발자 회의인 WWDC를 개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Creative Solution의 선봉에 있는 Adobe도 MAX 라는 Conference를 매년 개최 하고, Adobe 솔루션 툴들에 대한 새로운 기술과 기능들을 소개합니다. 


올 해에도 많은 새로운 기술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지만, 단연 눈에 띄는 것은 Adobe사의 레코딩 도구인 AU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VoCo라는 새로운 Project 입니다. 

이번 MAX 2016에서 마침 이 VoCo에 대한 소개를 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는데요.. 

VoCo라는 것은 사운드 편집 그중에서도 Voice와 관련된 기술 입니다.  즉, 사용자가 마이크를 통해 짧막한 문장을 입력했다고 가정하면, VoCo는 기본적으로 녹음된 문장을 분석하여 Text로 변환을 해 주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음성인식이라는 측면에서 그리 놀랄 일은 아니죠.. 


차이점은 여기서 부터 나타나게 됩니다 .

변환된 문장의 일부 단어를 추가하거나 혹은 녹음된 내용과는 전혀 무관한 텍스트를 추가 했을 경우, 이를 반대로 음성으로 변환하여 녹음된 사운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준다는 점 입니다.  즉, 사용자의 목소리 톤과 억양을 분석, 새로운 Text를 추가햤을 경우에, 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전혀 새로운 음성 데이터를 생성하고 추가해 준다는 점 입니다. 


기본적으로 입력된 이미지 파일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는 Photoshop에 빗대어 음성 사운드 편집 분야의 Photoshop이라는 닉네임을 붙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제까지 음성 편집은 사람이 확인할 수 있는 형태의 모니터에 출력된 음성파형을 기본으로 두고, 일부 영역에 대해 복사/붙여넣기 혹은 각종 Effect를 넣어 주는 방식이였지만, 입력된 음성을 Text로 변환하고, Text 기반에서 편집을 한다는 발상의 전환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정식으로 제품이 런칭된 것은 아니지만, 만약 이러한 Text 기반의 음성데이터 편집의 결과가 매우 완벽에 가깝다는 가정으로 부터,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미 Photoshop 같은 고성능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으로 인해, 임의의 사진들에 대한 사실여부가 의심을 받는 것 처럼(대표적으로 소위 말하는 뽀샵...) 이젠 녹음된 음성 데이터 마저도 진위여부가 불확실해 지는 시대가 전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