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애플, macOS Sierra 10.12.2 정식버전 출시, 변경된 내용 정리 본문

Mac(OS X)/macOS Sierra

애플, macOS Sierra 10.12.2 정식버전 출시, 변경된 내용 정리

elsa in mac 2016. 12. 14. 10:55


애플은 오늘 macOS Sierra 10.12.2 정식 버전(16C67)을 공개 했습니다.  

macOS Sierra 10.12.2는 지난 11월 1일 첫번째 베타 버전을 공개한 이 후 6번의 beta 버전을 거쳐 오늘 마침표를 찍은 것인데요.. 중간에 신형 MacBook Pro가 발매되면서,이를 지원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왔습니다. 

최종 버전에서는 자동 잠금 해제 설정과 신뢰성이 향상되었고, 신형 맥북과 관련된 Touch Bar 지원, 맥북프로의 디스플레이 깨짐 문제와 SIP(System Integrity Protection : 시스템 무결성 보호기) 비활성화 문제 등이 해결되었으며, iCloud 데스크 탑 및 도큐먼트 설정 기능이 향상, 새로 출시된 에어팟(AirPods)를 지원하기 위한 불루투스 오디오, Siri, FaceTime 음질 향상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 표시 사라짐  

이번 정식버전에서는 신형 맥북프로의 현재 진행형 문제점 중 하나인 베터리 사용시간과 관련, 배터리의 전여 용량을 표시하는 메뉴 바 아이콘에서 예상 남은 사용시간을 표시하는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이유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Processor들이 늘어난데다 신형 맥북프로의 경우에는 Touch Bar를 지원하는 T1 SoC가 독립적으로 동작을 하는 등 기존의 구조보다 복잡해진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애플 내부에서도 예상 사용시간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매우 부정확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10.12.2 정식 버전을 사용하는 맥북에서는 배터리 잔량(%) 이외에 시간 정보는 확인을 할 수가 없게 된 셈인데요. 굳이 그래도 잔여 사용시간을 확인하려면, 첫번째 방법으로는 간단히 활성상태보기 app의 "에너지"을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배터리 잔여시간 정보를 표시해 주었던 이전 버전(10.12.1) Sierra에 적용되었던 파일을 복사해 오는 방법으로  앱등을 이용하지 않고 Native하게 원래으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아래 보시는 바와같이 /System /Library  /CoreServices /Menu Extras 폴더 밑에서 Battery.menu 라는 파일이 있는데요, 만일을 위해 원본파일을 백업하 신 후, Sierra 10.12.1 에서 이 파일을 복사하여 10.12.2 업데이트 후에 이 파일을 덮어 써 주시면 됩니다. 


단, 이 폴더 영역은 System 영역이기 때문에 SIP 기능을 Off 한 후에 작업을 해야 합니다 .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macOS Sierra 10.12.1에서 Battery.menu를 복사 (10.12.1 용 Bettery.menu)
2. 10.12.2 정식버전 업데이트
3. 10.12.2의 Bettery.menu 파일 백업
4. 재 부팅 후 command + R을 눌러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
5. 터미널 앱 실행 후 " csrutil disable " 명령을 실행하여 SIP 기능을 Off 시킨 후 정상 부팅
6. 복사해 놓았던 10.12.1의 Battery.menu를 덮어씀.
7. 재 부팅 후 command + R을 눌러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
8. 터미널 앱 실행 후 " csrutil enable" 명령을 실행하여 SIP 기능을 다시 ON 시킨 후 정상 부팅

마지막, 세번째 방법은 3rd-party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무료 앱(Donate)이면서도 강력한 "Coconut Battery" 앱을 추천 드립니다.

 

보안성 향상  


어제 출시된 IOS 10.2 정식버전과 마찬가지로, macOS Sierra 10.12.2 정식 버전에서도 Safari, iCloud, iTunes 를 포함하여, WIndows용 iCloud에 이르기까지 여려 영역과 관련되어 총 72건의 심각한 보안 취약점들이 개선 및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macOS Sierra 10.12.2 Combo Update 

macOS Sierra의 Combo Update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
macOS Sierra 10.12.2 Combo updat(2.05GB)


대부분의 업데이트가 신형 맥북프로의 초기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어서, 다른 모델의 Mac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의미는 없기는 합니다 만, 많은 수의 보안 취약점들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권해 드리며, 추가적으로 새로운 소식이 전해 오면 다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