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OS 10.14.5에서 Virtual Box 최신 버전 설치 시 System Extension Blocked 오류 대처법 본문

Mac(OS X)/macOS Mojave (10.14)

macOS 10.14.5에서 Virtual Box 최신 버전 설치 시 System Extension Blocked 오류 대처법

elsa in mac 2019. 5. 17. 12:00

최근 macOS 10.14.5에서  Oracle의 가상머신 앱인 VirtualBox의 최신 버전을 설치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macOS 10.14.5 정식버전이 릴리즈 된 이 후, kenel extension인 Kext 인스톨과 관련된 애플의 보안정책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14.5 이 후 부터는 3rd-party Kext들은 모두 개발자 Apple ID와 연관된 공증을 받고 배포 해야 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해당 Kext를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사실은 개발자나 개발사가 알아야 할 문제이지 일반 유저들이 알고 있어야할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Kext를 포함한 앱이 10.14.5 이상에서 인스톨이 되지 않는다면, 애플의 보안 정책변화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며, 해당 개발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제 배포판을 릴리즈 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macOS 10.14.5에서 VirtualBox 설치 시 발생하는 System Extension Blocked 오류

하지만, 제 배포판을 기다릴 시간이 없다면 사용자가 직접 이 문제를 피해갈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설치 전에 macOS의 SIP 모드(애플 무결성 보호 모드)를 일시적으로 중지 시키는 방법과 VirtualBox의 Kext를 직접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SIP 모드를 설치전에 중지시키고 설치 후 다시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임시방편적인 방법이므로 VirtualBox의 Kext를 등록하는 방법이 보다 좋은 방법인데요. 등록을 해 놓으면 이 후 VirtualBox Kext와 관련된 보안오류를 겪지 않게 됩니다. 

일단 VirtualBox 인스톨을 수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인스톨 실패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Close 버튼을 누르고 인스톨을 마친 후 Mac을 재 부팅합니다. Mac재 부팅 시 Command+R 키를 눌러 복구모드로 부팅을 한 후, 터미널(Terminal) 앱을 실행 후, 아래의 Command를 실행 해 줍니다. 

spctl kext-consent add VB5E2TV963

명령을 수행한 후, 다시 Mac을 재 부팅하면 VirtualBox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일시적인 것으로 향 후 Oracle에서 VirtualBox의 Kext를 공증 받으면 해결되는 문제 입니다.  관련하여 조치 후 업데이트 판이 배포될 것입니다.  VirtualBox를 당장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이나 업데이트 후 해당 문제가 발생한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 5월 25일 업데이트)
이 문제는 Oracle에서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