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Slic3r PE(Prusa Edition) 1.42.0 alpha 4 릴리즈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터 관련 정보

Slic3r PE(Prusa Edition) 1.42.0 alpha 4 릴리즈

elsa in mac 2019. 1. 29. 12:17

3D 프린터 Slicer S/W인 Slic3r PE(Prusa Edition) 1.42.0 alpha 4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3D 프린터 관련정보 카테고리를 열면 Slic3r 릴리즈 포스트가 연속할 만큼 매우 신속하고 공격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내부적으로는 최근에 발표한 SLA 프린터인 Prusa SL1 추가 지원 에 따른 Slicer 기능 및 편의성 확보 차원인 것 같습니다.  야심차게 내 놓았지만, 기존 중국의 저가 SLA 3D 프린터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무기로 전용 Slicer를 통한 기능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차별화를 꾀하고자하는 전략이 숨어 있는 것 같은데, 기존의 Prusa FFF 프린터는 놔둔 채, SL1 쪽만 신경쓸 수는 없는 노릇인지라..  전반적인 Slicer의 수준을 끌어올리는데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암튼 이와 같은 Prusa의 노력이 사용자 입장에서 나쁠 건 없습니다 .다른 경쟁 Slicer들을 자극하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자 그럼, 오늘 공개된 alpha 4 버전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간략히 살펴 볼까요 ? 
편의 상 아래의 비교 스샷들의 왼쪽은 alpha 4, 오른쪽은 alpha 3으로 생각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주요 버그 수정 내용 입니다. 

Smooth Variable Layer Height 기능이 부할 
우선 1.42.0 alpha 버전에서 동작하지 않았던 Smooth Variable Layer Height 기능이 부할 했습니다.  alpha 3 까지는 Layer Height를 조절해도 reset(초기화)가 되어서 사용할 수가 없였는데, alpha 4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Variable Layer height 설정 UIVariable Layer Height 설정

Variable Layer Height Slicing 결과VLH slicing 결과 - alpha 4에서는 잘 동작한다.

Model의 특정영역 출력 시, Layer Height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Variable Layer Height 기능을 사용하려면, Export Mode, Printer Settings > General > Advanced > Enable variable layer height feature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variable layer height 설정 창Variable Layer Height 설정 옵션

subParts 생성 위치 버그 
modifier, enforcer, blocker 등 subpart들을 만들 때, Model과 중첩되어 생성 된 subparts를 마우스로 선택할 수 없거나 Plater의  바닦면에 생성되지 않고, Z축으로 Offset이 존재하는 위치에 생성되는 등 문제점들이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이 다소 해결이 되었습니다. 

subparts 생성 결과sun parts 생성 결과

다소 해결되었다고 표현한 이유는 sub Parts를 연속해서 생성할 경우, 생성된 sub part들이 정확히 동일한 위치에 중첩되는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Slicing 버그 보완
M일부 모델을 Slicing 할 경우, Layer 중간에 이빨이 빠지는 missing Layer, 일부 영역이 통째로 사라지는 오류등의 slicing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적용된 모델에 따라 나타날 수도 있고,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문제이므로, 완벽하게 버그가 수정되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사용자들로 부터 보고된 특정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보강이 이뤄진듯 합니다. 

Object Manipulation 
Object manipulation 에서 소수점을 갖는 입력값을 넣을 경우, 소수점 이하 값이 무시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아래의 스샷은 각각 1.1도 회전 값을 입력했을 때의 결과 입니다. 

object manipulation

보시면 좌측의 alpha 4 버전에서는 4.40으로 소수점까지 표시가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오른쪽의 기존 alpha 3 에서는 1 값으로 소수값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1을 입력하고, Object를 다시 선택하면 입력한 값이 바뀌는 버그가 발생합니다. 위의 스샷을 보면 4.4로 펴시가 되고 있죠? 여전히 버그가 존재하네요.. ^^. 또, Scale factors의 자물쇠 아이콘(X/Y/Z 동일 비율 스케일링)이 default O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Single Perimeter Slicing 버그 수정 
모델의 wall이 매우 얇아 SIngle perimeter로 처리되는 부분에 실제 모델에는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 slicing 결과물에 추가적으로 생성될 수 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singe perimeter slining 오류Single perimeter Slicing 결과 버그

입력창에서 ? 문자 사용 버그 
이번 1.42.0 에서는 어느 곳에서 건 ?를 키인하면 단축키 안내창이 뜨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었는데, 이 때문에 Octoprint 설정과 관련, URL 입력 시, ?를 입력할 수 없는 논리적인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번 alpha 4에서는 입력 창에서 입력 대기 모드일 경우에는 ?를 키인해도 단축키 창이 나타나지 않고 입력문자로 처리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sub parts기 적용된 3mf 파일을 불러 올 경우, 설정치가 깨지는 버그 수정 
Model에 Modifier, enforcer, blocker등을 추가하고, 3mf 파일로 저장한 경우, 나중에 3mf 파일을 불러오면 애써 작업한 sub part들의 배치가 엉망이 되어 Open 되는 버그가 일부 있었는데, 이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그 밖에 Vase Mode 버그, Layer 색상 변경, Model 분할시 crash 되는 버그등이 일부 개선 되었고, OSX 버전의 해상도 및 표시관련 버그가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OSX retina 해상도 대응amc 버전에 추가된 retina 해상도 대응 옵션


다음은 alpha 4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 입니다. 

Prusa Printer bed model 3D 표시 지원 
3D 프린터를 Prusa 프린터로 지정한 경우, 아래 스샷과 같이 Printer Bed 를 3D로 표시합니다.  기존 버전까지는 2D로 표시가 되었었죠.

허나 그래서 일까요 ? Custom Setup을 한 경우에는 3D모델이 없어서인지 아래와 같이 Preview 모드에서 bed가 나타나지 않는 버그가 존재 합니다.   

Custom setup으로 프린트를 설정한 경우 - Preview모드에서 Bed가 표시되지 않는다.

Advanced Mode에서도 Object list가 표시
Plater 화면에서, 죄측에 표시되는 Object List는 기존 버전에서는 Export 모드에서만 표시가 되었었는데, alpha 4 부터는 Advanced 모드에서도 표시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밖에 몇가지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지만.. 제가 아직 정확한 기능을 파악하지는 못했습니다. 나중에 확인 후 추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흠... ^^

아쉬운 점..

1.42.0의 업데이트는 계속되고 있지만, 그 부작용도 꽤 있어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동일한 Support enforcer를 alpha 3과 alpha 4에서 각각 적용했을 시, Support 자체에 Overhang이 생기는 어처구니 없는 버그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 잠깐 훑어봤음에도 기본기능에서 새로운 몇몇 버그들이 보이는 만큼, 이른 시일 내로 다시 alpha 5 버전이 릴리즈 되지 않을까 싶네요 ^^. 아직은 beta 도 아니고 alpha 버전이라는 점 꼬옥 감안해야 겠습니다..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