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터치바
- Fedora
- mojave
- 정식버전
- tevo
- 모하비
- 에어팟
- asahi linux
- 맥북프로
- 시에라
- 터미널
- catalina
- 맥
- 아이폰
- 3D 프린터
- sierra
- 애플
- iOS 13
- Mac
- 버그
- beta
- 컨트롤러
- Tarantula
- 3D프린터
- macos
- high sierra
- Linux
- 업데이트
- IOS
- AirPods
- Today
- Total
elsa in mac
marlin - Leveling fade Height 본문
marlin의 Configuration.h 옵션에 보면, LEVELING_FADE_HEIGHT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은 M420 명령어에 Z 옵션을 활성화 시킵니다. bugfix 1.1.x의 경우에는 프린팅이 시작되고, Controller에서 Tune 항목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Fade Height라는 항목으로 표시가 됩니다.
기본 값은 0 입니다.
Z Fade Height 기능은 Auto Bed Leveling 그 중에서도 Mesh Leveling과 관련이 있습니다.
Auto Bed Leveling을 수행하고 나면, Nozzle의 X/Y 위치에 따라 Bed Leveling에 따른 Z축 보상을 끊임 없이 합니다. 따라서, 프린트 중에 Z축 모터를 보면, 아주 미세하게 계속 회전을 하죠.. 물론 Bed가 상당히 편평하고 수평이 잘 맞아 있다면 회전(= 보상)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와 같은 X/Y 좌표에 따른 Z축 Bed Leveling 보상(compensation)은 프린트 시작부터 종료 시점까지 계속 됩니다. 헌데, 이와 같은 보상행위가 오히려 프린트 출력물의 품질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는 가설에서 출발합니다. Bed Leveling 자체가 전체 Bed면에서 몇 군데 지점를 셈풀링하여 Z 값을 취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평 정보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Bed의 수평/평탄도 상태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Z Fade Height는 바로 이러한 보상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Z Fade Height를 10 이라는 값으로 설정을 하면, 이 의미는 Bed Leveling 보상을 10mm 높이까지만 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만약 출력 시 Layer 높이를 0.2mm 로 설정했다면, 10 mm / 0.2mm = 50 layers 즉, 현재 노즐의 X/Y 위치에 해당하는 Levleing 보상을 매 Layer를 쌓아 올라 갈때마다 1/50 씩 줄여 나가게 되어, 결국, 50번째 즉, 10mm 높이까지 출력을 하게 되면, 그 이상 부터는 노즐이 어느 위치에 있건 Z축에 대한 Bed Leveling 보상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물론, 이와 같은 기능은 사용하시는 프린터의 상태와 성능에 따라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판단은 사용자의 몫이겠죠.
'3D 프린터 > 3D 프린터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lin 1.1.9 정식버전 릴리즈 (17) | 2018.08.03 |
---|---|
Fusion 360 V2.0.4343 - 드디어 추가된 사용자 shortcut 기능!! (0) | 2018.07.30 |
Marlin Bugfix 1.1.x - 2018.6월 24일 현재 시점에 살펴본 추가 사항 정리 (0) | 2018.06.24 |
Marlin 펌웨어 - LIN_ADVANCE v1.5 업데이트 (2) | 2018.02.27 |
E3D - Chimera+ , Cyclops+ 출시 (8) | 2018.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