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과 연결한 외부 모니터의 밝기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 Shades (무료) 본문

Mac(OS X)/macOS 앱

Mac과 연결한 외부 모니터의 밝기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 Shades (무료)

elsa in mac 2017. 5. 18. 23:16

Mac에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의 기성품 모니터들은 자체 OSD 메뉴를 통해 화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DMI나 Display Port등으로 연결한 Open Frame 모니터등을 사용하는 경우, AD Board의 펌웨어에 따라서는 화면의 밝기 조절이 불가한 경우들도 있죠..

외부 모니터의 기본 밝기가 대단히 밝은 경우, 눈이 부셔서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니터 자체에서 밝기 조절이 불가한 외부 모니터를 Mac에 연동하여 사용할 경우, Shades 앱을 이용하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실제 모니터의 백라이트 밝기를 조절하는 것은 아니며, 전체 화면 크기의  반 투명 View를 덧씌우는 방식이죠..

Intel CPU를 채용한 Macintosh가 나왔을 당시에 출시된 유틸이니, 꽤나 오래전에 나온 어플이지만, 최신의 macOS Sierra에서도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DonateWare 이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만족스럽다면, 개발사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 금액을 기부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
Shades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Shades Preferenced.prefPane 파일이 하나 나옵니다.  Mac에서 .prefPane 확장자는 시스템 환경설정에 설치되는 앱이죠..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시스템 환경설정에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위의 스샷과 같습니다. 

Shades를 열면, 아래와 같이 상단에 General, HotKey 설정에 이어, Mac에 연결된 모니터들에 대한 설정 버튼이 나타납니다. 외부 모니터를 감지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이들 모니터 설정 버튼은 약 1~2초 정도 늦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3가지만 설정하면 무난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번 Menu Control은 화면의 밝기조절 컨트롤을 메뉴바에서 사용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아이콘 모양을 설정하거나 아예 Menu Bar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번은 화면에 별도의 밝기조절 Slider를 띄워서 사용할지의 여부를 설정하는 부분 입니다. 

3번은 Tint Colour로 밝기 조절 시, 어떤 색상을 적용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부분 입니다.  


당연히 MacBook이나 iMac등 Mac 자체의 내부모니터 밝기는 F1/F2 키등으로 제어가 가능하므로, 별도의 앱을 이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나왔고, OS X 10.9 Mavericks를 끝으로 업데이트가 없어 이젠 유저들의 관심에서도 거의 잊혀진 앱이지만, 외부 모니터의 밝기를 자체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경우, 여전히 무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다시 한 번 소개를 해 드립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