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OS Sierra 10.12.2 beta5 릴리즈 본문

Mac(OS X)/macOS Sierra

macOS Sierra 10.12.2 beta5 릴리즈

elsa in mac 2016. 12. 6. 10:18

Apple은 오늘 macOS Sierra 10.12.2의 5번째 베타(16C60b) 버전을 공개 했습니다. 

이번 베타 5에서는 HFS+를 대치할 애플의 새로운 File System인 APFS가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오랫만에 Release Note를 열어본 보람을 느끼게 하네요.. Release Note에서는 APFS가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APFS로 포멧된 볼륨을 사용하고 있다면 Data를 모두 백업 하고, 다시 format 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APFS 란..  

APFS(Apple File System)은 애플이 만든 최신의 File System으로 앞서 언급한 대로, 현재 macOS의 주력 File System인 HFS+를 대치하고자 개발하고 있는 파일 시스템 입니다. HFS(Hierachical File System:계층적 파일 시스템)은  1985년 매킨토시에서 하드 디스크 드라이버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13년 뒤인 1998년에 저널링 기능을 추가하면서 확장 개선판인 HFS+(HFS Extended)가 등장해서 오늘날까지 20여년 동안 계속 사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애플은 개발자 회의인 WWDC 2016에서 새로운 macOS인 Sierra를 발표하면서, 기존의 HFS+를 대치할 새로운 파일 시스템인 APFS를 공개하게 됩니다. APFS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기존의 파일 시스템이 하드디스크(HDD)에 최적화 된 것이였다면, APFS는 SSD에 최적화된 파일 시스템이라는 점 입니다. 사실 HFS+는 너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NTFS와의 비교에서도 제약이 많았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에서 밀고 있는 ZFS를 차기 macOS의 주력 파일시스템으로 도입할 것을 기대해 왔었지만, 전격적으로 APFS라는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내 놓은 것이죠.  주요 기능으로는 현재 타임머신과 같이 특정 시점에 파일 시스템 전체를 백업하는 것과 유사한 Snapshot(스냅샷) 기능과 SSD의 TRIM 네이티브 지원을 통한 레이턴시(지연) 향상, 데이터 복제와 관련된 Cloning과 Space sharing, 그리고 향상된 암호화, SSD의 무결성을 위한 Crash Protection, Fast Directory Sizing, Atomic Safe-Save 등의 기능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WWDC 2016에서 1년 반 만에 정식버전을 출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 했지만 실제 안정화에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현재 macOS Sierra에 APFS에 대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할 수는 있지만, Beta에 머물러 있고 Time Machine등을 지원하지 않는 등의 불편함이 있으며, 향 후에도 수시로 업데이트가 있을 것으로 판단, 현재 구동 디스크의 HFS+를 APFS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데에는 아직 무리가 있습니다.  


그 밖에 이번 Beta 5에서는 기존 Beta 버전에서 문제가 된 내부 버그 수정과 성능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 구체적으로 아직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Beta 3에서는 메모리를 좀 과다하게 점유하는 버그가 있었지만 Beta 4에서 개선이 되었었고, 이번 Beta 5와 관련된 특이할 만한 문제점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애플은 오늘 macOS Sierra 10.12.2 beta 5 와 함께,  IOS 10.2 beta 6(14C90), watchOS 3.11. beta 5(145883) 도 함께 릴리즈 했습니다. 

▼ 관련 글
2016/11/29 - macOS Sierra 10.12.2 beta 4 공개
2016/11/15 - macOS 10.12.2 beta 3 릴리즈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