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Gray - 어플리케이션 별로 Dark모드 Light 실행모드를 설정하자 - 0.10.0 업데이트 릴리즈 (무료) 본문

Mac(OS X)/macOS 앱

Gray - 어플리케이션 별로 Dark모드 Light 실행모드를 설정하자 - 0.10.0 업데이트 릴리즈 (무료)

elsa in mac 2019. 2. 12. 21:43

macOS 10.14 Mojave 부터 시스템 레벨에서 Dark Mod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 Mojave에서 실행가능한 모든 어플들이 Dark Mode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앱 개발 시, 사용한 UI에 따라 Dark Mode를 적절히 지원하지 못하는 어플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설사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앱이라 하더라도 다크 모드 보다 라이트 모드로 실행하는 것이 더 편한 앱도 있을 수 있죠. 물론 반대로 라이트 모드에서 특정 앱만 다크모드로 실행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을 수 있습니다. 

handsOff! UI 스샷아직 다크모드를 적절히 지원하지 못하는 3rd-party 앱의 예 - 글자들이 안보여..

이런 앱들을 사용해야 할 경우, 꽤 짜증이 나죠.. NightOwl이나, BetterTouchTool등을 통해 Dark Mode/Light Mode를 손 쉽고 빠르게 전환할 수는 있지만, System 전체 모드가 변경되는 것이라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하지만, Gray를 사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을 다소 해소할 수 있습니다.  Gray는 Github Open source 프로젝트로 Christoffer Winterkvist님이 개발하고 있는 앱 입니다.  "어떤걸 좋아할지 몰라. 모두 준비했어~" 같은 앱이랄까...^^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Gray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해제,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넣고 실행을 합니다. Gray를 실행하면,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포함된 모든 앱들을 Scan 한 후, 앱 목록을 만들고 아래와 같은 목록 창이 나타나는 데요, Dark모드 혹은 Light 모드로 설정하고픈 앱을 선택 해 주면, Dark 모드/Light 모드가 토글되게 됩니다.  만일 설정할 앱이 실행 중이라면, 아래 처럼 모드 변경 시, 자동으로 앱을 종료 시킵니다. 

일단 설정이 되면, 이 후부터는 Gray 앱 실행 여부와 관계없이 설정된 모드로 해당 앱이 실행되게 됩니다. 그러니까 Gray 앱은 설정을 변경할 때만 실행시키면 되는 셈 입니다. 

Gary로 설정하더라도 설정이 먹히지 않는 앱들도 더러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이 System Mode 상태를 감시하고, 현재 설정된 Mode에 따라 Skin을 결정하는 앱이라면, Gary로 모드를 변경해도 시스템 모드가 변경된 것이 아니므로 색상이 변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거의 대부분의 앱들은 설정이 잘 됩니다.  초기 버전 때도 사용을 해 봤었는데, 그 때는 꽤 불안정해서 일부러 소개를 해 들이지 않았는데, 0.10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꽤 쓸만해진 것 같습니다. 

제작자도 Github 소개 페이지에서 말하고 있지만, 사실 이 앱이 특별히 시스템이나 앱을 Hack 하는 것은 아닙니다. terminal에서 각 앱과 연결된 Profile에 NSRequiresAquaSystemAppearance 옵션 값 설정에 따라 Dark Mode / Light Mode를 변경시킬 수 있는데, 이걸 내부적으로 처리하고 보다 친숙한 UI를 통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Mojave의 Dark/Light 모드와 앱 사용환경에 불만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라면 한번 검토해 보시기 바립니다. 

관련 글 목록)
2018/09/27 - MacOS Mojave의 Dark Mode와 Light Mode를 손 쉽게 전환할 수 있는 무료 앱 - NightOwl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