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OS High Sierra 인스톨러의 startosInstall 사용방법 본문

Mac(OS X)/macOS 팁

macOS High Sierra 인스톨러의 startosInstall 사용방법

elsa in mac 2018. 4. 4. 22:06

이번에 입데이트된 macOS High Sierra 10.13.4 정식버전에서 변경된 사항 중 하나는 Installer에 포함된 startosonstall 명령어의 옵션이 추가된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startosinstall 명령에 대해 간략히 정리를 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App Store의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버전의 High Sierra가 배포되면, 사용자는 App Store에서 macOS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말 그대로 현 버전을 새로운 버전으로 단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죠..

하지만, 약간 예외적으로 완전히 Clean 설치를 해야 할 경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용자들 마다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일텐데요..

기존의 경우에 mac의 StartUp Disk 즉, 내장된 주 저장장치(Macintosh HDD 또는 SDD)에 Clean 설치를 하려면, USB나 외장 하드와 같은 외부 저정장치가 필요했었습니다.  이유는 현재 OS가 동작 중인 주 저장장치를 삭제할 수가 없다는 로직 때문이였습니다.   따라서, Installer를 외장 저장장치로 일단 부팅가능한 Installer를 만든 후에, 재 부팅 후, 외부 저장장치로 부팅을 한 다음,  주 저정장치를 포맷하고 새로운 macOS를 설치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10.13.4 이후 부터는 그렇게 하지 않아도 Clean 설치를 할 수 있음은 물론 몇 가지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macOS를 clean 설치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새로운 버전의 macOS High Sierra를 App Store를 통해 다운로드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응용프로그램" 폴더 안에, install macOS High Sierra라는 Installer가 다운로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installer를 실행하여 인스톨을 하고 나면, 자동으로 제거가 되죠..

자 이제, 터미널 앱을 열고, 아래와 같이 이 installer의 내부로 들어가 봅니다. 

터미널에서 위와 같이 cd /Applications/Install\ macOS\ High\ Sierra.app/Contents/Resources/ 폴더 밑으로 들어가면, startosinstall 이라는 명령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스샷은 startosinstall의 help를 출력한 것인데요, 눈여겨 볼 만한 flag는 converttoapfs, eraseinstall, newvolumename 등 입니다. 

저정정치를 포멧하고 새로 설치할 경우, --eraseinstall 옵션

우선, --eraseinstall flag 입니다. 이 flag는 macOS를 설치하기에 앞서 해당 저정장치에 기록된 정보들을 제가한 다음에 설치를 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flag입니다. 예를 들어, macOS 내부의 주 저장장치에 Clean 설치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우선 아래의 명령은 startosinstall 실행화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는 명령 입니다. cd(change directory)

cd /Applications/Install\ macOS\ High\ Sierra.app/Contents/Resources/

해당 경로로 이동을 했으므로, 이젠 startosinstall 명령을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startosinstall -- eraseinstall --newvolumename "Macintosh HD"

뒤에 볼륨명은 사용자가 원하는 다른 이름으로 정의를 해도 되겠죠.. 아래의 스샷은 명령문의 예 입니다. 

해당 명령을 내리면, 위와 같이 해당 저정장치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질 것이라는 경고문과 함께, 계속 진행(A키 +Enter) 혹은 취소(CTRL-C) 입력을 대기하게 됩니다. 

만일 계속 진행하려면 A키를 누른 후 Enter 키를 치면 됩니다. 

계속 진행을 하게 되면, License 장문이 표시되고, 동의 여부를 묻게 되는데, 역시 a키를 누르고 Enter키를 치게 되면 Mac의 화면이 저장장치의 정보를 삭제하게 됩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재 부팅이 되면서 macOS 설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삭제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macOS 설치화면이 나오기 까지 일정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내장 저장장치가 SSD라면 APFS가 기본

High Sierra의 경우 사용하시는 Mac의 내부 저정장치가 SSD라면, APFS를 기본 포맷으로 macOS를 설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H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high sierra를 업데이트 하면서, APFS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HFS + 를 계속 사용하고자 한다면, --converttoapfs 옵션을 사용해야 만 합니다. 만일 이 옵션을 주지 않으면, 자동으로 APFS로 자동 변환을 하게 됩니다. 

즉, 기본이 APFS 이므로, --converttoapfs NO 라고 flag을 주어야 APFS가 아닌 HFS +로 macOS를 설치하게 됩니다. 

HFS+ 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원하는 경우..

./startosinstall --newvolumename "Macintosh HD" --converttoapfs NO

업그레이드 이므로, 현재의 volume 명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위의 명령에서 --newvolename "Macintosh HD" 부분은 제외하고 --convertoapfs NO flag만 주시면 됩니다. 

만일, 기존에 이미 High Sierra를 사용하고 있고, 이미 APFS로 되어 있는 Disk를 HFS+로 설치하려면 어쩔 수 없이 clean 설치를 해야 합니다. 바로 아래의 명령행을 참고 하시면 되며, 사전 백업은 기본 이겠죠.. ^^

HFS+로 크린 설치를 원하는 경우,

./startosinstall --eraseinstall --newvolumenames "Macintosh HD" --converroapfs NO

--eraseinsall flag을 주면 해당 voluime에 저장된 정보를 싹다 지워버린다는 점을 항상 유념하셔야 합니다. 


사실, 이번 업데이트의 내용 중에 startosinstall flag와 관련된 내용은 Enterprise content 항목으로 식별되어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 항목이 아니라 기업용 업데이트 내용이라는 것인데, 이유는 여러 대의 Mac을 운영하는 기업에서 관리자가 특정 Mac을 업데이트 할 때를 위해 준비한 flag라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일일히 관리자가 Mac 앞에 앉아서 클린 설치 할 필요 없이, ssh나 원격 제어를 통해 startinstall 명령과 --eraseinstall flag를 사용하면, 즉각적으로 해당 Mac을 Clean 설치할 수 있는 편리함이 마련된 셈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 측면에서도 Clean 설치를 할 수 있으므로, 알아 두시면 언젠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