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라즈베리 파이 4 - USB-C 전원 문제를 개선한 PCB Rev 1.2 적용 본문

소소한 일상/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 4 - USB-C 전원 문제를 개선한 PCB Rev 1.2 적용

elsa in mac 2020. 2. 25. 12:19

Raspberry Pi 시리즈로 저가 SBC(Single Board Computer)의 시장을 석권한 라즈베리 제단이 2019년 말 차기 버전인 Raspberry Pi 4 출시 후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USB-C 전원 문제를 해결한 Rev 1.2 PCB를 내 놓았습니다. 

아래의 Table은 www.raspberrypi.org Document에 수록된 revision table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가장 끝에 rev 1.2 보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시장에서는 Raspberry pi 4 혹은 Raspberry pi 4B로 주로 표기를 하는데, 이는 Raspberry pi의 모델들 중 Ethernet Port가 있는 경우 B를 넣습니다. 현재 4는 단일 모델이므로 4나 4B나 같은 보드를 의미하죠.

이 문제는 더미 USB-C 전원이 아닌 e-marked USB-C 전원을 이용할 경우, 보드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는 문제로.. 설계상의 미스가 있었던 것으로 판명이 되었었는데요, 최근 이 문제를 해결한 PCB가 적용된 것입니다.

우선, PCB의 실크에서는 특별히 rev 1.2임을 식별할 수 있는 표기거 없이 이전 보드와 동일하기 때문에 실크로는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그럼에도 기존 PCB와 Rev 1.2 PCB를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로, 첫 번째 방법은 WLCSP SD Card Voltage switch의 위치 입니다. 

이미지 출처 : CNX Software - Embedded Systems News

위의 스샷에서 왼쪽은 기존 PCB 이며, 오른쪽이 개선된 Rev 1.2 PCB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SD Card voltage swich의 위치가 SD Card slot의 측면에서 뒷쪽으로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설치된 리눅스 터미널에서 CPU Information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아래 스샷과 같이 cat /proc/cpuinfo 명령의 결과에서 Revisoin 정보가 c03112로 확인된다는 점 입니다. 기존 RPi 4B의 a03111과 비교가 됩니다.  앞의 a,b,c는 메모리 용량(1GB, 2GB, 4GB)를 의미하므로 뒤의 숫자 03112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기존이 Raspberry pi 4 사용자들께서는 현재 사용상에 문제가 없다면, Rev 1.2 보드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문제는 e-marked USB 케이블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만 한정된 문제로, Raspberry pi 공식 전원 어뎁터를 사용하거나 일반 dummy USB-C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아직 시장에 Raspberry pi 4가 많이 깔려있고 재고도 있기 때문에, 판매자가 콕 집어서 상품설명을 하지 않는 이상, 당분간 소비자들이 Rev 1.2 PCB가 적용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