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Ultimaker - Cura 4.3 정식 버전 릴리즈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터 관련 정보

Ultimaker - Cura 4.3 정식 버전 릴리즈

elsa in mac 2019. 9. 26. 07:58

Ultimaker는 오늘 Cura 4.3 정식 버전을 릴리즈 했습니다. 

Cura 4.3 버전의 신규 추가 및 변경 사항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Ultimaker S3에 대한 새로운 프로파일 추가.
- 보다 많은 3D file format을 지원, 케드, 3D 스캐너, 3D 모델링 툴 등과의 통합 지원 강화.
- Build Plate Align Faces 지원.
- Support에 대한 Infill/Interface 라인 출력 방향 설정 추가.
- Rnadomize Infill Start 기능 추가.
- Small Perimeter 에 대한 저속 프린팅 알고리즘 반영으로 정밀도, 신뢰성 증가.
- Z seam 위치 선택옵션 변경.
- 매우 많은 Bug fix.. ^^(github 참조)

Cura 4.3의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글 목록"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ost Processing Display Filename and Layer on LCD 스크립트 추가
Cura 4.3의 Post Processing 스크립트에, 파일이름과 출력되는 현재 Layer를 LCD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생성된 Gcode의 각 Layer 시작 위치에 LCD에 사용자 정의 문구를 출력할 수 있는 M117 Code를 아래와 같이 추가하게 됩니다.  M117 Code는 어떤 Firmware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Output Device가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Marlin을 포함하여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펌웨어가 지원을 합니다. 

스크립트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와 적용한 경우

Text to Display 란을 공란으로 비워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Gcode 파일명이 출력됩니다. 현재 몇 번째 Layer를 출력하고 있는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단순히 %로 확인하는 것 보다는 직관적이고, Slicer의 Preview와 비교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스크립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Text 출력 레이어 넘버와 함께 중복 출력되고, 앞에 Printing 이라는 단어가 계속 붙어 있는 점이 개인들마다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Plugins/PostProcessingPlugin/scripts 폴더 내에 위치한 DisplayFilenameAndLayerOnLCD.py 파이썬 스크립트를 텍스트 에디터로 열고, 아래와 같이 표시된 부분을 제거하면 됩니다.  스크립트를 저장 한 후에는 Cura를 다시 재 실행해 줘야 합니다. 

현재 출력 중인 Layer만 표시하고 싶다면, 해당 스크립트를 약간 수정하면 된다. 

무료 Slicer 가운데 GUI 는 가장 깔끔한 Slicer 이지만, 여타 다른 Slicer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면 처리가 무겁고, 느리다는 점은 앞으로 해결해야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macOS 에서만 그런가 ?)  암튼, Cura 4.3데 대해서는 차 후에 출력기를 통해 좀 더 많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목력)  
2019/09/12 - Ultimaker, Cura 4.3 beta 릴리즈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