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애플을 품은 삼성 스마트TV - Google Assistant, Amazon Alexa 연동기능도 추가 ?? 본문

애플 및 기타 IT 소식/기타 IT 소식

애플을 품은 삼성 스마트TV - Google Assistant, Amazon Alexa 연동기능도 추가 ??

elsa in mac 2019. 1. 7. 16:07

삼성 스마트 TV - 이아튠즈 서비스 예

CES 2019 개최가 눈 앞에 와 있습니다. 

벌써부터 국내 언론에서 삼성의 차 세대 마이크로 LED (MicroLED) 스마트 TV에 대한 기사들이 뜨고 있습니다. 이슈의 핵심들 가운데는 경쟁사인 애플의 Airplay2 인터페이스를 지원함과 동시에 iTunes (Movie & TV Shows)서비스를 삼성 스마트TV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있는데요.  Airplay2 기능은 삼성뿐만 아니라, LG나 Sony, Vizio TV에서도 서비스할 예정 입니다. 

애플이 AppleTV를 판매하고는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일종의 멀티미디어 기기일 뿐 Display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죠. 따라서, 삼성TV에 iTunes가 들어간다는 것은 삼성뿐만 아니라 Contents Service 생태계를 확대하려는 애플의 이해관계와도 부합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읍니다. 반면 삼성TV가 Itunes를 지원한다면.. AppleTV는 어찌 될까 ????  암튼 각자의 계산기를 두둘겨 봤겠지만.. 역시 영원한 친구도 영원한 적도 없는 것 같습니다. ^^   애플도 이와 관련하여 자사 Airplay 소개 홈페이지를 개편했습니다. 

애플 Airplay 소개 페이지 스샷애플 홈페이지에 올라온 Airplay2 TV 연동기능 설명

하지만, 애플의 iTunes 도입에 가려져 있는 것들을 좀 더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기사 제목으로 잡혀 있지는 않지만, 사실 CES에서 발표한 차세대 삼성 스마트TV 기능에는 애플의 iTunes 뿐만 아니라, AI스피커.. 즉, Google Assistant와 Amazon Alexa 음성인식 서비스 연동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삼성 CES2019 전시 이미지iTunes 서비스 메뉴 및 구글 홈, 아마존 에코를 연결한 전시장 (출처 : engadget)

삼성의 차세대 스마트 TV가 타사의 AI스피커를 지원할 것이라는 계획은 이미 작년 하반기 부터 나돌던 루머 입니다. 경쟁업체인 LG나 Sony, VIzio등이 이미 AI스피커들과의  연동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삼성이 다른 업체들과 달리 연동을 하지 않았던 이유에는 자사의 AI스피커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 있었습니다.  어쨌튼 루머가 사실이 된 셈입니다.  

아마존 에코, 구글 홈 제품 이미지좌) 아마존 에코 , 우) 구글 홈

아직은 구체적으로 상세한 연동방식을 확인할 수 없지만, 이들 스마트 스피커와 삼성 스마트 TV가 어떻게 연결되어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또 어떤 서비스까지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을지는 CES 2019 기간 내에 어느정도 밝혀지게 될 것입니다.  이미 삼성도 자체 음성인식 서비스인 Bixby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분명 서비스의 차별화를 두긴 했을 것 같은데요..

여기서 당연히 삼성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Bixby 기반의 AI스피커인 겔럭시 홈(Galaxy Home)을 떠올리게 됩니다. 

어쨌든 자사의 제품이 아직 출시하기도 전에 삼성의 생태계 안으로 경쟁사 제품들을 위한 문을 열어준 셈인데요..  일종의 좌층수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내부적인 전략이 세워져 있기야 하겠지만, Bixby 기반의 생태계 확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궁금해 지네요.. 

타사 AI스피커 연동기능이 나름 삼성 스마트 TV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는데는 한 몫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글이나 아마존등 AI 스피커 업체들 그리고 이들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모두 환영할 만한 것이고.. 하지만, 이 기능이 예전에 출시된 삼성 스마트 TV까지 지원할지의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구요... 

이번 CES 2019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는 한국시각 1월 8일 아침 7시, 라스베가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데요.. 생중계 라이브 스트림은 삼성 뉴스룸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유튜브등을 통해 제공됩니다.  삼성이 2019년에 세상에 내 놓을 제품들이 궁금하시다면 시간을 내어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