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유용한 Xcode Extensions(확장 프로그램) 모음.. 본문

Mac(OS X)/개발(Dev)

유용한 Xcode Extensions(확장 프로그램) 모음..

elsa in mac 2017. 5. 19. 11:43

본 업이 Mac / IOS 앱 개발 임에도 불구하고, 블로그의 개발 카테고리에 아직 하나도 글을 쓰지 않았다니..  그 만큼 아직은 내공이 부족하다는 반증일 겁니다.. (><)

처음 Xcode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Xcode 자체의 기능을 익히는 데에도 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고 나면, 불만이 생기죠.. Editing도 빈약하고.. Coding / Test와 관련된 기능도 제한적임니다.  이러한 개발자들의 불만과 욕구는 꽤 오래전 부터 있어왔고, 소위 Xcode Plug-in 이라는 것을 통해 Xcode의 기능을 확장하는 방법이 개발자들의 지지를 받아왔었죠.. 

하지만, Open Source Community의 성격을 갖고 있음에도, 지난 2015년 9월 경,  소위 XcodeGhost라고 명명된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변조된 비 공식 Xcode가 중국에서 유포되어 이를 통해 빌드된 앱들이 개인정보를 유출시키는 사건이 불거지면서, Apple이 Xcode에 대한 보안성을 강화하게 됩니다. 

이의 결과로 Alcatraz 등 그 동안 사랑을 받아왔던 Xcode plug-in들과 관리 확장 기능은 Xcode 8 이 후 버전에서는 더 이상 사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Xcode 자체의 code signning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편법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개발 앱을 릴리즈 할 때는 또 정식 Xcode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래저래 좋은 솔루션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애플이 Xcode 8에서 보완성을 강화하면서 plug-in들을 사용할 수 없게 막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Xcode의 확장성을 아예 막아 버린것은 아닙니다. 다만, App Store의 Mac 확장 프로그램으로 정식 등록 / 배포 및 판매할 수 있는 길은 열어 두었으니, 필요하면 Apple의 심사를 거치라고 강제화 한 셈입니다. (당연히 반드시 AppStore를 통해서만 배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AppStore나 GitHub를 통해 배포되고 있는 유용한 Native Xcode Extensions들이 뭐가 있을까 하는 것인데, GitHub를 통해 이를 정리해 놓은 분이 있습니다. 바로 awesome-xcode-extensions(GitHub) 입니다.   각 extension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별도의 blog를 통해 소개하고 있죠. 둘 다 각 Extension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편안쪽을 사용하면 되지만, 아무래도 간단하게 나마 해당 extension에 대한 설명과 이미지가 되어 있는 blog쪽이 보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Xcode extension에 대해 아직 모르고 있는 분들이 보면, 자신이 정말 얼마나 원시적인 Source Editing을 하고 있었나 하는 안타까움의 탄식을 스스로 지르게 됩니다. 당연히 저도 처음 Xcode plug-in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마리를 쥐어짜며 자괴감에 빠져 괴로와 했음은 물론, 그 신 세계에 깜놀했었지..요....ㅠㅠ. 바보....

애플의 제한으로  Native Xcode Extension들이 기존의 open source plug-in들과는 달리 Source Editing이나 코드 변환등 그 영역이 다소 협소하게 제한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 Source Editing에 매우 많은 시간이 투입되니 말이죠...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기서 간단히 패턴분석기반으로 소스코드 정렬을 해 주는 xAlign 확장 프로그램의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Align을 설치한 경우 아래와 같이 소스코드 정렬을 Shortcut키로 한방에 깔끔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코드 정리에 드는 시간을 현격하게 줄여줌은 물론, 코드의 가독성도 1000% 증대 시켜 주죠... 저에게는 거의 필수로 요구되는 기능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XAlign

XAlign을 다운로드 받은 후, Align을 Applications 폴더로 옮기고 실행을 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Window를 볼 수 있는데, 설치가 되었으니, 종료하라는 의미 입니다. 그냥 종료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을 열고, "확장 프로그램"으로 들어 갑니다. 

"모두"에서 오른쪽 창을 내려가 보면, XAlign 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Xcode Source Editor라고 되어 있는데, Check를 해 줍니다.  

이제 XCode를 실행한 후, menu bar에서 Editor 항목을 보면, 아래와 같이 XAlign이 메뉴에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_20170519-0006 - Xcode -

XAlign을 호출하여 Source Code를 정렬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Editor 메뉴를 열고, XAlign > Auto Align을 선택해 줘야 합니다. 불편하죠.. 그래서 Shortcut을 설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Xcode의 기본 Shortcut 설정이 사용자들 마다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extension을 설치하면 거의 대부분 Shortcut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

Shortcut을 정의하는 방법은 간단하죠.. Xcode의 Preference를 열고, Key Bindibgs로 간 다음 아래와 같이 All 상태에서 xAlign을 검색합니다. 

검새된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의 Key 컬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Shortcut을 입력받는 상태가 됩니다. 입력된 Shortcut이 이미 다른 기능으로 Assign되어 있거나 하다면, 입력 후에 오른쪽에 경고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아직 Assign되지 않은 Shortcut을 잘 찾아서 설정하던가, 아니면 일단 설정 후, 아래와 같이 "Customized" 에서 XAlign의 오른쪽 끝 빨강색의 경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중복 설정된 shortcut항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검토 후에, 주로 사용하지 않는 shortcut이였다면, 기존에 정의된 Shortcut을 제거하거나 아니면, 새로 추가한 extension에 대한 shortcut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던가 하여 중복을 해결해 줍니다. 

Key Binding이 완료 되었다면, preference 창을 닫고 Xcode에서 이제 해당 Shortcut으로 xAlign을 사용하면 됩니다. 

스크린샷_20170519-0013 - Xcode -

기타 다른 Xcode Extension들도 대등 소이한 방법으로 설치 / 설정 / 사용 하시면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