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여러 개 동시에 사용할 경우 인터넷 서비스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 본문

Mac(OS X)/macOS 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여러 개 동시에 사용할 경우 인터넷 서비스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

elsa in mac 2018. 11. 25. 19:47

네트워크 아이콘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Mac에서 무선 WiFi 인터페이스와 유선 Ethernet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Mac에 내장된 WiFi 대신에 USB-WiFi Dongle을 연결해서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특수한 사용환경 때문일 텐데, 이 경우라도 Ethernet 혹은 WiFi 둘 중 하나는 내부망, 다른 하나는 외부 인터넷 서비스 접속용으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설정을 한 경우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혹은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서비스 우선순위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인터넷 망을 WIFI를 이용하여 사용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만일  Ethernet 유선 인터페이스가 WIFI 보다 우선순위가 먼저라면 인터넷에 연결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Ethernet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터넷 접속을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런 다중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했지만 별다른 설정없이도 내부망과 인터넷망을 사용할 수 있다면, 이는 어디까지나 운이 좋은 Case일 뿐입니다. 

즉, 인터넷접속을 원할하게 사용하려면 인터넷 망과 연결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아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설정 > 네트워크 창을 열어 줍니다. 

애플 macOS 네트워크 설정 이미지

위의 스샷은 전체 설명을 한 장의 이미지로 표시해 놓은 것이지만,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위의 스샷에서 우선 빨간색 화살표를 보면, Ethernet이 WiFi 보다 위에 있습니다. 만일 WIFI를 인터넷 연결용으로 설정했다면, 이 경우에는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유는 Ethernet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WIFI 인터페이스를 제일 위로 올려야 합니다.

우선, 좌측 하단의 좌물쇠를 관리자 계정으로 풀어주고.. 그 위에 설정 아이콘(노란색 화살표)를 눌러 주면, 작은 창이 하나 열립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Set Service Order..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Service의 순서를 바꿀 수 있는 항목 입니다.  선택을 해 주면, 위의 스샷에서 하얀색 테두리로 표시된 창이 내려오게 되는데, 여기서 WIFI 항목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Drag 하여 Ethernet 보다 위에 놓으면 됩니다.

OK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메인 창의 우축 하단에 있는 Apply 버튼을 눌러 주어야 비로서 설정이 완료되어 변경한 서비스 순서가 동작하게 됩니다. 

매우 간단한 설정이지만, 이러한 상황과 옵션이 어디에 있는지를 모른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