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cOS Mojave,, Pixar의 3D 포멧인 USDZ 지원 본문

Mac(OS X)/macOS Mojave (10.14)

macOS Mojave,, Pixar의 3D 포멧인 USDZ 지원

elsa in mac 2018. 9. 27. 10:21

애플이 새롭게 릴리즈한 macOS Mojave 정식버전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번 소식은 새로운 3D 파일 포맷 지원과 관련된 것입니다. 

애플은 지난 WWDC 2018 Conference에서 Pixar의 3D 데이터 포멧인 USDZ Universal을 Mojave에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를 했었습니다. 

이미 애플은 지난 macOS Sierra에서 Pixar의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포멧을 지원하기 시작했는데요..  USD의 경우 shape에 대한 정보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3D 모델에 Image나 Texture등을 담을 수는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Pixar와 Apple은 USD에 내제된 몇 가지 취약점과 제한점등을 보강한 USDZ 포멧 개발을 해 왔었는데요.. 차세대 아이폰의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카메라의 실제 촬영 영상에 3D 가상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ARKit 개발의 일환으로 추 진해 온 것으로 보입니다. 

USDZ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Zip 파일 포멧 입니다.  하지만, Contents를 압축하거나 Zip의 암호화를 사용하지 않은 다 수의 Contents를 하나에 담는 단순 Container용도로 사용 됩니다. 

USDZ은 Read-Only(읽기 전용) 파일 포멧이므로, 편집 및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전용 편집 앱이 있어야 합니다. 

위의 예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USDZ 샘플 파일들 중에 Tulip.usdz 파일을 미리보기 앱으로 열어본 장면 입니다.  Tulip.usdz 파일 이름을 Tulip.udsz.zip으로 바꾸고 압축을 해제해 보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dsc 파일과 3D모델에 사용되는 다수의 Skin Image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USDC 포멧은 USD이 Binary Format 입니다.  참고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ASCII 포멧은 .udsa 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