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elsa in mac

Prusa - MSLA 방식 3D 프린터, SL1 출시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팅 관련 정보

Prusa - MSLA 방식 3D 프린터, SL1 출시

elsa in mac 2018.09.23 13:28


FDM 3D Printer 분야에서 독보적인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 Prusa에서 SLA 방식의 Open Source 3D printer인 SL1을 공개 하고 판매에 들어 갔습니다. 

SL1은 MSLA(Masked StereoLithography) 프로세싱 기술을 적용한 프린터입니다. 

Original SLA 방식은 단일 UV Layer 광원으로 Model의 단일 Layer를 그리는 방식을 사용했죠.. 그 뒤에 나온 것이 DLP-SLA인데,  단일 Layer를 DLP Projector의 평면에 한번에 투사 함으로써, 보다 빠르게 프린팅 할 수 있도록 개선한 방식입니다.  MSLA는 LCD의 픽셀로 구성된 Layer mask에 LED Array광원을 쏘아 Layer를 구성하는 방식 입니다. 해상도 측면에서는 DLP 방식과 유사하지만,  Layer Mask를 구성하는 LCD 패널이 DLP보다 저렴하다는 것과 Panel에 근접한 위치에서 LED Array 광원을 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USA SL1 프린터는 2560x1440 해상도의 5.5인치 LCD를 채용했으며,  Build Area는 120 x 68 X150mm 이며, Z축은 Ball Screw를 적용, 0.01mm의 정밀도를 갖습니다.  단일 Layer를 구성하는데 대략 6초 정도가 소요... 사용자들이 많이 뽑는 20x20x20 XYZ Cube를 0.1mm Height로 출력한다고 가정하면.. 이론상 대략 20분이 소요 되는 셈 입니다.  상당히 빠르죠..?

가격은 Kit가 1299달러, Pre build가 1599달러...

출력재료인 resin을 세척하고 UV광원으로 표면을 경화시키기 위한 Curing & Washing Machine도 함께 공개를 했습니다. 가격은 699달러.. 둘이 합치면 2000달러 이네요... SLA 프린터는 개인이 취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Resin을 다루는 것도 FDM 프린터의 필라멘트 보다 훨씬 까다롭고 귀찮죠.. 몰론 가격도 꽤나 비싼 프린터 입니다. . SL1도 역시 가격이 좀 나가네요.. 

하지만, 넘사벽 디테일을 원한다면... FDM은 상대가 될 수 없겠죠... TT

이미 SLA 프린터는 많이 나와 있고, 가격이 꽤 저렴한 프린터들도 많이 있죠.. 후발 주자인 셈인데.. 2천 달러의 가격이 단지 Prusa의 이름값인지 아니면 성능에 대한 자신감인지.. Reviwer들의 평가가 궁금해 집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