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marlin - Leveling fade Height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터 관련 정보

marlin - Leveling fade Height

elsa in mac 2018. 6. 25. 19:50

marlin의 Configuration.h 옵션에 보면, LEVELING_FADE_HEIGHT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은 M420 명령어에 Z 옵션을 활성화 시킵니다.  bugfix 1.1.x의 경우에는 프린팅이 시작되고, Controller에서 Tune 항목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Fade Height라는 항목으로 표시가 됩니다. 

기본 값은 0 입니다. 

Z Fade Height 기능은 Auto Bed Leveling 그 중에서도 Mesh Leveling과 관련이 있습니다. 

Auto Bed Leveling을 수행하고 나면, Nozzle의 X/Y 위치에 따라 Bed Leveling에 따른 Z축 보상을 끊임 없이 합니다.  따라서, 프린트 중에 Z축 모터를 보면, 아주 미세하게 계속 회전을 하죠.. 물론 Bed가 상당히 편평하고 수평이 잘 맞아 있다면 회전(= 보상)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와 같은 X/Y 좌표에 따른 Z축 Bed Leveling 보상(compensation)은 프린트 시작부터 종료 시점까지 계속 됩니다.  헌데, 이와 같은 보상행위가  오히려 프린트 출력물의 품질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는 가설에서 출발합니다. Bed Leveling 자체가 전체 Bed면에서 몇 군데 지점를 셈풀링하여 Z 값을 취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평 정보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Bed의 수평/평탄도 상태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Z Fade Height는 바로 이러한 보상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Z Fade Height를 10 이라는 값으로 설정을 하면, 이 의미는 Bed Leveling 보상을 10mm 높이까지만 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만약 출력 시 Layer 높이를 0.2mm 로 설정했다면, 10 mm / 0.2mm = 50 layers 즉, 현재 노즐의 X/Y 위치에 해당하는 Levleing 보상을 매 Layer를 쌓아 올라 갈때마다 1/50 씩 줄여 나가게 되어, 결국, 50번째 즉, 10mm 높이까지 출력을 하게 되면, 그 이상 부터는 노즐이 어느 위치에 있건 Z축에 대한 Bed Leveling 보상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물론, 이와 같은 기능은 사용하시는 프린터의 상태와 성능에 따라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판단은 사용자의 몫이겠죠.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