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OctoPrint를 Mac에 설치하는 방법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터 관련 정보

OctoPrint를 Mac에 설치하는 방법

elsa in mac 2018. 2. 3. 19:21


이번 포스트에서는 3D printer를 원격제어하는 대표적인 제어 S/W인 OctoPrint를 Mac에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OctoPrint ?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2가지로, 3D 모델에 대한 Slicing을 완료한 상태에서 Slicer에서 USB로 3D Printer의 Controller와 연결하여 실 시간으로 프린팅을 하는 방법과.. .gcode 파일을 SD Card에 저장한 후, 프린터 Control Board의 SD Card 슬롯에 꽃고, Controller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여 출력하는 방법 중 한 가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OctoPrint는 Front End로 웹 서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Back End로는 USB를 통해 3D 프린터의 Control Board와 연결되는 구조로, 사용자는 웹 브라우져를 통해 OctoPrint 서버에 접속한 후 .gcode 파일을 선택하고 프린트를 수행하면 해당 gcode 파일 정보 또는 사용자의 제어 명령이 네트워크(인터넷)를 통해 OctoPrint에 전송된 후, USB를 통해 3D 프린터로 출력 및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대략 그림으로 도식화 하면 아래와 같은 것이죠. 엄밀히 말하면 OctoPrint 웹 서버인 셈입니다. 아래 도식에는 인터넷 연결이 무선이라고 되어 있지만, 유선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OctoPrint 소프트웨어는 특별한 별도의 H/W에 탑제가 되어야 하는데, 주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갖춘 Raspberry pi 를 사용하죠..  비교적 가격이 싸면서 다양한 제품군에서 원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 반드시 raspberry pi를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OctoPrint는 Python으로 작성된 Open Source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OS가 python을 지원한다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데. Window, Mac, Linux, Unix.. 등등 대 부분의 OS가 Python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OS가 운영되는 하드웨어 즉, PC, Mac, Linux, Android 기기등에서 Octopri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 쓰다가 안쓰는 구식 노트북이 있다면, 이 노트북을 3D 프린트용 전용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OS마다 OctoPrint를 설치하는 방법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Mac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일단, Mac에 설치한다면, 아래와 같은 구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얼핏 보면 이런 사용환경은 벌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위와 같은 구성은 굳이 OctoPrint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S3D나 Cura등 Slicer S/W에서 대부분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Slicer S/W의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Mac 내부에서 OctoPrint 서버가 구동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홈 네트워크 상에 있는 Tablet이나 Smartphone의 웹 브라우져를 통해 OctoPrint를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은 유효 합니다. 

Raspberry pi를 구입하거나, 별도로 구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과, 내부 통신이라는 점, 그리고 Raspberry pi 보다 PC나 Mac의 컴퓨팅 파워가 훨씬훨씬 좋다는 점도 장점이겠죠. 아.. 물론 Slicer들이 지원하지 않는 OctoPrint의 각종 plugIn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3D 프린터가 1대 이상이라면, 중앙에서 여러 3D 프린터를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용도로도 유용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OctoPrint를 Mutiple Intance로 실행해야 하는데... 이건 다음 포스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대로 가장 큰 단점은 프린트를 사용하는 내내 컴퓨터를 항상 켜 놓아야 한다는 것이랄까...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MacBook등이 있다면... 그냥 썩히느니, OctoPrint용 H/W로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  익숙해 진다면, 3D프린트용 LCD 컨트롤러는 빼벼려도 되겠죠 ^^

서론이 길었네요...

Mac에 OctoPrint를 설치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OctoPrint는 Python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Mac에 Python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OctoPrint를 사용하기 위한 Python 버전이 Mac에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를 해 줘야 하는데, 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homebrew를 설치해야 합니다.  Homebrew를 설치하기 위해선..... ^^

암튼.. 단계별로 알아 봅니다...^^

1. XCode, XCode Command Line Tools, Homebrew 설치

일단, IOS / Mac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인 XCode와 Connand Line Tool, homebrew를 설치해야 하는데, terminal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수행하여 설치를 합니다.  이미 XCode가 설치되어 있다하더라도 실행을 해 줘야 합니다. ^^, 만일 command line tool이 최신이 아니라면, 내부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설치를 완료 했다면, 이번에는 homembrew를 통해 python을 설치 합니다. 

brew install python@2

다음은 virtualenv 설치를 합니다.  아래 한 줄 한 줄 실행할 때마다 설치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읍니다. ^^ (대소문자 조심)

cd /usr/local/opt/python/libexec/bin

./python -m pip install virtualenv

./python -m virtualenv venv

./pip install virtualenv

자 이제 드디어 OctoPrint 설치 단계 입니다.  아래 보시면, 첫 줄에 cd ~/Desktop 명령이 있는데, 이는 현재 내 개정의 Desktop 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Desktop(바탕화면) 위치에서 Octoprint의 소스를 받기 때문에, Desktop(바탕화면) 밑에 Octoprint 폴더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만일 다른 위치에 설치를 하고 싶다면.. 일단 바탕화면에서 Octoprint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OctoPrint 폴더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 시킨 다음 terminal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 후에 3번째 줄 부터 실핼을 해야 합니다.  물론 cd OctoPrint 명령 대신, 옮긴 위치 정보를 넣어 주어야 겠죠.. 어렵다면 그냥 아래의 명령을 따라 실행 합니다. 

cd ~/Desktop

git clone https://github.com/foosel/OctoPrint.git

cd OctoPrint

virtualenv venv

source venv/bin/activate

pip install -U pyobjc

python setup.py install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위의 단계를 끝으로 OctoPrint 설치가 완료된 것 입니다. 


다음으로 OctoPrint 웹 서버를 실행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terminal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cd ~/Desktop

    ./OctoPrint/venv/bin/octoprint

Finder를 통해서 실행하려면 OctoPrint가 설치된 폴더를 기준으로 /OctoPrint/venv/bin 밑에 있는 octoprint 파일을 더블클릭 해 주면 terminal이 열리면서 역시 실행이 됩니다.  실행된 terminal을 종료 하면, OctoPrint 서버도 함께 종료 됩니다. 

끝으로 서버를 실행했으니, 이 서버에 웹 브라우저로 접속을 해야 하는데요..  동일한 Mac 내부에서 OctoPrint 서버가 실행된 것이므로, 접속 주소는 내 Mac과 동일하겠죠...  따라서, 그냥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주소창에 0.0.0.0:5000/ 을 넣어 주면 됩니다.  혹은 127.0.0.1:5000/ 으로 접속해도 되고, 또는 localhost:5000/ 도 됩니다. ^^

만일 Tablet등에서 접속을 할 경우에는 Mac의 Ip Address를 넣어 주면 되는데, Mac의 IP Address가 192.168.0.10 이라면, Tablet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서 192.168.0.10:5000/ 을 넣고 접속을 시도 하면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