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Batman - Low Poly 본문

3D 프린터/3D 프린팅 갤러리

Batman - Low Poly

elsa in mac 2017. 10. 31. 22:52

지난 주 금요일부터 출력을 시작해서 오늘에야 비로소 완성을 본 Batman Low Poly 피규어 입니다. 

휴,.. 생각보다 정말 오래 걸렸네요... 아직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뭔가를 새로 출력할 때마다 끊임없이 새로운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ㅎㅎ

크기는 대략 높이 기준으로 15Cm 정도... 아래는 전체 샷 입니다.

Low Poly는 여러 평면이 각기 다른 각도와 면적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표면의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출력물의 표면이 매끄럽지 않으면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정말 Layer 한 줄만 삐긋해도 티가 확 나죠..  사진에서는 다소 거칠게 보이지만, 그냥 실물로 보면 꽤 매끄럽고 깔끔합니다. 퍼펙트는 아니지만.. 결론적으로는 생각만큼 잘 나와 주었어요..

단순한 모형이지만, 일반적인 모델들을 출력할 때에는 알 수 없었던 퀄리티 문제가 드러나면서, 프린트의 여러 파트를 재 조정하고, 유지보수 하느라 결과물 출력이 꽤나 늦어졌습니다. 덕분에 지난 주말 모두를 Tarantula 유지보수에 쏟아 부어야 했답니다.

이 번에 출력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배트맨 가운... 크기도 크지만, 두께가 얇아서 저속으로 프린트를 해야 했는데, 출력시간이 대략 5시간 정도 걸립니다. 3번 시도 끝에 성공을 했으니, 가운 출력에만 10시간 이상 걸린 셈이네요...ㅋ 

세워서 출력을 해보기도 하고, vase 모드로 출력을 해보기도 했지만 모두 실패하고, 결국 위와 같이 옆으로 눞혀서 성공을 했습니다. 대신, 엣지부분들의 퀄리티가 전체적으로 좀 떨어졌어요..

출력 중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Z축 모터와 Extruder를 본체에서 분리를 했는데.. 특히 Extruder의 Retration은 정말 생각보다 굉장히 큰 외력과 진동을 발생시킵니다. Extruder를 분리하기는 해야겠고, 그렇다고 바닥에 놓을 수는 없어서, 다이소에서 알루미늄 신축봉을 사다가 챔버 안에 아래와 같이 세우고, 측벽으로 부터 고정 시켰습니다. 

다음으로 Z축 드라이버 모터를 그 동안 DRV8825 (1/32 step)를 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알게된 사실 중 또 하나가, 저속에서 모터의 Vibration이 꽤 심각합니다. 왜 DRV8825를 사용할 때, TL-Smoother 다이오드를 연결하는지 이해가 되더군요.. Z축은 별로 상관이 없을 줄 알았는데, Mesh Auto Leveling을 사용하는 관계로, X,Y 좌표에 따라 Z축 Level을 미세하게 계속 조정하느라 매우 저속에서 작은 각도로 끊임없이 회전하게 하는데, 이 과정에서 출력물의 품질을 저하시킵니다.  실제 손으로 모터를 만저 보면 미세하게 덜덜덜 거리죠.. 결국 Z축도 TMC2100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대신 탈조방지를 위해 Acceleration과 jerk를 매우 낮은 값으로 낮춰야 했죠.. Z축은 뭐 그리 빠른 구동이 필요치 않으니...

그 밖에 노즐을 새 것으로 교체했고, Z축 모터의 Flexible Coupler와 Lead Screw Nut도 새 것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그 동안 대략 5Kg 정도를 출력했으니, 교체를 할 때가 되긴 된 것 같았습니다.  많이 휘고, 많이 닳았더군요..

아.. 또 하나.. Gray나 Silver 색상 필라멘트는 다른 색상에 비해 출력물 표면의 품질이 정말 적나라하게 들어나게 합니다. 소위 말하는 스텔스 효과가 거의 0 입니다. 무채색인데다. 광택이 빛 반사가 좋아서 그런것 같은데.. 출력물 품질을 튜닝할 때 딱 좋은 색상인것 같네요. 

암튼, 우여곡절은 많았지만.. 덕분에 출력품질은 확 올라갔네요...^^


Source
https://pinshape.com/items/22025-3d-printed-batman-low-poly

3D printer
Tevo Tarantula , 0.4 Nozzle

Filament
esun PLA+ (Black, Gray, Yellow)

Slicer
Simplify 3D
 
Setting
Layer Height : 0.11 mm
Nozzle : 185도, Bed 45도
Speed : 60 mm/s
Retraction : 4.5 mm
Marlin Linear Advance : 60


다음은 슈퍼맨.. 바로 너야..~


'3D 프린터 > 3D 프린팅 갤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perman - low poly  (0) 2017.11.02
Final Cube...  (1) 2017.11.01
Faceted Deer Head  (0) 2017.10.21
Nier Automata 2B  (0) 2017.10.17
코끼리  (0) 2017.10.01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