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a in mac

외장하드 사용 시, 일정시간 경과 후 자동으로 Sleep 모드로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Keep Drive Spinning (무료) 본문

Mac(OS X)/macOS 앱

외장하드 사용 시, 일정시간 경과 후 자동으로 Sleep 모드로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Keep Drive Spinning (무료)

elsa in mac 2017. 3. 14. 17:19

최근에 대부분의 외장 스토라지 들은 일정 시간동안 Access를 하지 않으면, Mac에 연결은 되어 있지만, 자체적으로 Sleep 모드로 전환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HDD의 발열을 가급적 줄이면서 동시에 전원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인데요..

이론적으로는 좋은 기능이기는 하지만, Sleep 모드로 진입한 후, 사용자가 해당 디스크에 접근하면 Wake Up 상태로 전환되는데 물리적으로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외장하드에 이 절전 모드를 On/Off 하는 스위치등이 있으면 좋을 테지만, 대부분은 내부적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특별히 Sleep 모드 기능이 불편하다고 생각되어 사용하고 싶지 않은 사용자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계속 불편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Keep Disk Spinning은 내부적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시간 간격으로 해당 Disk를 Access 함으로써, 일정 시간 경과 후 외장하드가 Sleep 모드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간단하지만 유용한 앱 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Keep Drive Spinning

그럼, 간단히 사용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앱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게 됩니다. 

Keep Drive Spinning의 동작원리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하단에 보면, 『Let a drive sleep..』 과 『Keep a drive awake..』  버튼이 놓여 있습니다. 특정 디스크가 Sleep 모드로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해당 Drive를 지정해 줘야 하므로, Keep a drive awake..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현재 Mac에 연결된 논리 볼륨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볼륨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눌러 주면 되는데, 물리적으로 여러 개의 외장하드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여러 개의 볼륨을 선택하면 됩니다.  sleep 방지는 물리적인 디스크 단위 이므로, 단일 외장 스토라지를 여러 개의 논리적인 파티션으로 나눠 놓았다면, 그 중 하나만 선택하면 됩니다. 

『OK』를 선택하고 나면, 위와 같이 awake 시간 주기를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단위는 초(sec) 이므로, 사용하시는 외장하드가 5분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Sleep모드로 전환된다면, 대략 4분(240초) 정도의 간격으로 설정을 하면 됩니다. 

위의 스샷은 설정의 마지막으로, 다른 외장 하드에 대해 추가적인 작업을 하려면 More.. 버튼을 그렇치 않으면 Quit를 눌러 주면 됩니다.  Keep Drive Spinning은 해당 UI 앱이 실행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Launch agent를 만들고 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UI는 설정변경시에만 사용됩니다. 

만일 기 설정된 설정을 해제하려면, 다시 Keep Drive Spinning 앱을 실행 후, 최초 화면에서 『Let a drive sleep..』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Lets a drive sleep..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사용자가 기 설정한 디스크 목록이 표시되는데, 해제하고자 하는 볼륨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